무등일보

노동계 불참에 올 첫 노사민정협의회 잠정 연기

입력 2020.02.18. 10:44 수정 2020.02.18. 10:44 댓글 0개
광주시, 19일 계획했던 협의회 무산
윤종해 의장 찾아 갔으나 문전박대
“노동계 설득 광주형일자리 속도 낼 것”
이용섭 시장이 '광주시 제5기 노사민정협의회 출범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와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연이은 노동계 달래기에도 불구하고 19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올해 첫 광주시노사민정협의회가 잠정 연기됐다.

지역노동계가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지난해 9월 노사민정협의회 불참을 선언한 이후 관계개선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광주시와 노동계의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2021년 자동차공장 완공, 하반기 완성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광주형일자리 사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

한국노총 광주본부 윤종해 의장 등 광주지역 노동계가 지난해 9월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노동계 목소리를 반영할 가칭 시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무등일보 DB

1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19일 오전 10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0년 첫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이날 협의회 안건은 완성차 공장 건설과 관련한 진행상황 공유 및 의견 수렴으로 광주형일자리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 일자리경제실과 노동협력관실은 지난해 노사민정협의회 불참을 선언한 노동계를 설득하기 위해 지난 14일 한국노총광주본부를 방문했으나 노동계 대표인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등을 만나지도 못하고 문전박대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화 등을 통해 서너 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만남조차 성사되지 못하자 광주시는 결국 발길을 돌리고 노사민정협의회 잠정연기를 결정했다.

노사관계발전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운영 중인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이용섭 시장을 비롯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등 노동계 대표 4명, 광주상의 회장 등 사용자대표 4명, 송갑석 의원 등 시민대표 8명, 학계대표인 전남대총장, 산업계 대표 2명 등 모두 25명으로 구성됐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일자리 창출 사업 발굴을 위한 범시민 역량 결집, 사회적 합의도출, 실업 및 고용대책, 노사민정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는 핵심기구다.

노동계가 참여하지 않으면 ㈜광주글로벌모터스 근로자 채용, 임금 조건, 노사갈등 중재 등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통상 1년에 2차례 열린다. 지난해에는 광주형일자리 노사상생발전협정서와 공동결의문 추인 등을 받기 위해 4차례(1월30일, 8월20일, 9월18·19일) 열렸다.

이 과정에서 노동계 대표 3명이 ㈜광주글로벌모터스 법인설립 등 자동차공장 조기 안정화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9월18일 열린 2019년 3차 협의회에 불참하면서 다음날 4차 협의회를 다시 개최하는 등 진통을 겪은 바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 최대현안인 광주형일자리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올해 첫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노동계 참여 등 핵심 주체간 논의 및 추가 협의가 필요해 잠정 연기 했다"며 "각 노사민정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하루 빨리 협의회가 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형일자리의 한 축인 지역 노동계는 "노동이사제 도입, 현대차 추천이사 교체, 임원임금 노동자 평균 임금 2배 이내 유지 등 노동계의 요구사항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지난해 9월 노사민정협의회 불참을 선언하고 지난 연말 열린 자동차 공장 기공식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광주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