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싸다!" 5천 원 항공권은 누구 생각?

입력 2020.02.17. 17:35 수정 2020.02.17. 17:35 댓글 1개


"커피 값 항공권"

'제주도 최저 5천 원대(편도 기준)'. 처음엔 '0'하나가 빠진 줄 알았습니다. 초특가 항공권을 앞세운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의 마케팅 정도로만 이해했습니다. 이른바 '커피 값 항공권'의 속내를 들여다 보니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제 살 깎기 경쟁에 내몰릴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칼바람이 불고있는 항공업계의 속사정을 들여다봤습니다.

▲ 커피 값 항공권 왜?

지난해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불매운동은 항공업계를 덮친 최악의 이슈였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그 간 큰 수익을 안겨주던 일본노선이 직격탄을 맞자 중국 노선을 대체 노선으로 삼아 반등의 기회를 노렸습니다.

항공사들은 저마다 우한 등 중국 내 신규 취항지를 넓혔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엎친 데 덮친 격이 됐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을 늘리면 되지만, 저비용항공사는 수익구조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노선을 갖춘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은 지난해 각각 328억 원, 505억 원 규모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커피 값 항공권' 상품이 나온 배경입니다. 가격을 낮춰 일본·중국 대신 국내 여행객이라도 끌어 모으자는 생각에서 입니다. 티웨이항공은 3월까지 광주∼제주 간 편도 항공권을 최저 5천400원(성인 1명 기준)에 판매합니다. 3월부터 광주공항 운행을 재개하는 진에어는 6천900원, 제주항공도 8천500원부터 항공권이 책정됐습니다.

▲ 무급 휴직

항공사들은 무급 휴직 등을 통한 인건비 축소에도 나섰습니다. 직원들 사이에선 반응이 엇갈립니다.

17일 직장인 전용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는 무급 휴직을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오가고 있었습니다.

모 저가항공사 직원은 "회사 사정을 감안해서 무급 휴직에 동참하고 싶지만 생계 등 현실적인 문제가 발목을 잡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무급 휴직 신청을 하지않은 직원에 대해서는 회사차원의 압박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사 측의 '감성팔이식 휴직 강요'에 밀려 동참하지 않겠다는 직원들도 다수 보입니다.

지난 15년 전 겨울, 지역 농민들이 광주시청 앞에서 당시 고가의 파프리카 10여 톤을 무료로 나눠준 적이 있었습니다.

'공짜 파프리카' 소식에 많은 시민들이 줄을 서거나 하나라도 더 받아가기 위해 안간힘을 썼습니다. 현장 취재 과정에서 그날 판촉은 가격 폭락에 따른 농민들의 절박함과 어려움을 시민들에게 알리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는 걸 알게됐습니다.

"자식같이 키운 파프리카를 그냥 나눠 줄려니 속에서 피눈물이 나네요. 근데 '왜 공짜로 주는지' 물어본 사람이 한명도 없는 것이 더 서럽네요." 그 날 내린 겨울 비에 농민들의 피눈물이 섞여 있었다는 걸 그제야 알았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한전공대 #법인설립 #통과할까

두 차례 학교법인 설립 인가 심의가 보류된 한전공대 재심의가 오는 28일 열린다. 교육부에서 잇따라 서류 보완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법인설립이 통과될 지 낙관할 수 만은 없는 상황이다. 구체적인 보완 사항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완쾌확진자 #집으로돌아가 #보듬은마을주민들

나주 산포면 한마을에 살던 22번째 확진자 A(46)씨가 완쾌돼 17일 퇴원하면서 마을은 다시 활기. 폐쇄됐던 경로당은 다시 문을 열었다.  A씨는 “저 때문에 마을이 시끄럽고 염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에 마을 이장의 위로다. “네가 미안해할 게 뭐냐. 네가 코로나 바이러스 걸리려고 해서 걸렸냐….”


#민주예비후보들 #아직도 #문돌이

민주당이 4·15 총선 후보 경선에서 대통령 직함 사용에 제동을 걸었지만 광주·전남지역 예비후보 10명 중 4명 이상이 여전히 대통령 지지율에 기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직함 활용 여부에 따라 지지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왜곡 현상과 문제점을 되짚어본다.


#롯데구조조정 #오프라인축소신호탄?

롯데쇼핑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예고해 지역 유통업계가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일부에선 5년동안의 구조조정안이지만 오프라인에 대한 투자 금지 또는 영업망 축소 등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 크다는 판단이다. 이는 신규 채용 등 직접 고용 문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KIA양현종 #연봉23억원 #2년연속 #투수부문2위

KBO(총재 정운찬)는 17일 2020년 KBO 리그 소속선수 등록 및 연봉 현황을 발표. KIA 타이거즈에서는 투수 양현종이 23억원으로 최고액을 기록. 10개 구단 선수들의 전체 연봉 규모는 739억7천400만원. 이중 KIA 타이거즈는 연봉 재계약 대상자 47명과 계약을 마무리했다. 인상자는 19명, 동결 11명, 삭감 17명이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