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칼럼> 서울정치꾼들의 비뚤어진 湖南觀-김무성·임종석·호남유권자가 꽃놀이패인가

입력 2020.02.07. 10:21 수정 2020.02.09. 18:58 댓글 0개
김성 아침시평 지역활성화연구소장

4·15총선이 다가오면서 각 정당에서 벼라별 전략이 다 튀어나오고 있다. 21대 총선이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이자,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새로운 선거법에 의해 치러지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비례대표 전문 정당'까지 등장하고 있다.

새 선거법으로 위성정당 등장까지

그런데 이보다 더 웃기는 일은 자유한국당의 김무성 의원과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씨를 호남권 선거대책본부장으로 출마시키자는 보도가 아닌가 싶다.(무등일보 2월 4일자 3면) 이 보도에 의하면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6선의 김무성 의원(부산 중구·영도구)의 광주 차출론을 검토 중이라는 것이다. 또 더불어민주당 한 인사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호남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했다는 것이다. 김무성 의원은 이미 21대 총선 불출마를, 임종석 전 실장도 정계은퇴를 밝힌 바 있다. 하여 이런 움직임은 정치모리배들의 꼼수이자 호남무시 발상이라 아니할 수 없다.

명분은 이런 것 같다. 김무성 의원의 부친이 광주와 인연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부친은 일제가 남긴 적산(敵産) 공장을 미군정으로부터 남겨받아 전남방직으로 운영했으나 현재는 존재가 희박해진 기업이다. 임종석 전 실장은 고향이 장흥이라는 연고 딱 하나뿐이다.

그러나 서울의 정치꾼들에게는 이런 생각이 깔려있는 것 같다. 김무성 의원은 어차피 출마하지 않을 버릴 패이다. 또 호남에서 득표할 후보를 찾을 생각도 없다. 그러므로 김 의원을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옮겨 정당 득표율이라도 높여보자는 술책이 아닌가 싶다. 임종석 실장에게 호남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달라는 명분은 4년 전 민주당이 국민의 당에게 참패한 쓰라린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하여 이번에 다수의 당선자를 내도록 선도적 역할을 해 달라는 것이다. 여기에다 자연스럽게 국회에 진출할 기회도 가질 수 있지 않겠느냐며 미끼를 던진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임 실장이 종로에서 당선된 이낙연 후보와 함께 등원할 경우 차기 대선을 놓고 호남 의원들 간에 내분이 불가피해지고, 그 역시 지방정치인으로 주저앉게 된다. 그렇게 되면 이 기회에 다른 지방 대선후보가 어부지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있다고 분석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임 전 실장이 이런저런 뒷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그가 30년 이상 생활해 온 수도권에서 정정당당하게 출마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의 '책사'들이 김무성·임종석을 들먹이는 것은 결국 호남을 바둑에서 '꽃놀이패'로 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꽃놀이패란 한쪽은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고 다른 한쪽은 별 손해가 없는, 한쪽에만 유리한 패를 말한다. 그러니까 김무성이나 임종석, 그들을 상대로 투표해야 하는 호남 유권자는 피해를 보는 쪽이고, 두 사람을 들먹이다가 '안되면 말고' 치부하는 정당 측은 손해 볼 게 없는 패라는 것이다.

호남 유권자들은 초지일관 정치를 개혁하려는 정당을 지지해 왔다. 4년 전 20대 총선에서 안철수의 국민의 당을 지지한 것도 그가 정치개혁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개혁은 하지 않고, 5·18을 비난하는 국회의원을 감싸고 호남인재를 발탁하지 않았기에 외면한 것이다. 그런데 지난 4년간 정치환경이 20대 총선 때와 달리 많이 변했다.

호남은 정치개혁 정당 지지…꼼수 안돼

하여 호남 유권자들이 21대 총선에서 어느 정당을 선택할지 자못 궁금하다. 정치는 호남의 표심처럼 이렇게 정정당당하게 가야한다. 그런데도 아직도 김무성·임종석을 들먹이고 호남유권자를 우습게 보는 정치모리배들이 남아 있다니 안타깝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