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전공대 유치, 공정한 경쟁의 기회 줘야한다

입력 2017.08.24. 15:53 수정 2017.09.06. 10:13 댓글 0개

갑질의 사전적 의미는 권력의 우위에 있는 ‘갑’이 약자인 ‘을’에게 하는 부당 행위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최근 지역에서 불붙고 있는 한전공대 유치전과 관련해 “부지를 가지고 이렇게 시끄러우면 사업을 안할 수도 있다”는 한전측의 엄포가 바로 이런 갑질로 느껴졌다.

대통령 공약으로 선정돼 국정과제에까지 포함된 국가사업을 공기업이 하느냐 마느냐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월권으로 비춰졌다. 공기업이 선출직 지자체장에게 전화를 걸어 불쾌감을 표한 것 역시 격에 맞지 않는다.

한전 예산 5천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보니 주인의식이 있을 수는 있다. 그렇다손 치더라도 그게 어디 한전의 돈이겠는가.

지금 전국의 모든 자치단체들이 먹거리 발굴에 사활이다. 특정지역을 거론하지 않고 발표된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어떻게든 지역을 연관시켜 사업을 추진해보려는 지자체들의 눈물겨운 노력이 이를 반증한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한전공대라는 크나큰 먹거리는 어느 지자체라도 눈독을 들일 수 밖에 없다.

지난 보수정권 하에서 인사와 예산은 물론 각종 국가사업에서 차별과 소외를 받아온 광주전남이라면 더욱 그렇다.

3일을 굶은 노숙자에게 눈앞의 피자 한 조각은 생존이다. 하루를 굶은 친구 노숙자의 처지나 배려를 생각할 겨를이 없는 것이다.

누구나 제 배 속을 먼저 채우는 게 인지상정인걸 보면 광주전남 각 지자체들이 너도나도 한전공대 유치전에 뛰어들 수 밖에 없는 처지를 이해 못할 것도 없다. 배를 골아 보지 않은 자의 시선으로 잣대를 들이대서는 곤란하다.

물론 광주전남의 상생과제인 한전공대가 과도한 유치전으로 지역의 갈등요인이 돼서는 안 될 일이다. 각 지자체가 공정한 경쟁은 하되 시도 상생이라는 큰 틀을 훼손해서는 안된다.

한전공대 설립이 구체화 되고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유치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

기왕 이렇게 된 이상, ‘유치전을 자제하라’, ‘지역갈등이 우려된다’고 비판만 할 게 아니라 한전공대가 국가 에너지특화대학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오히려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한전이 TF를 통해 기본안을 마련하면 요건을 충족하는 광주전남 지자체 누구라도 유치전에 뛰어들어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타당하다.

그것이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반영하는 길일 것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