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당 광주·전남 후보단일화 변수···선거판세 요동치나

입력 2020.01.29. 11:43 댓글 0개
광주 서구을 이남재·최회용 단일화로 3자 구도
광주 광산을, 전남 나주·화순도 단일화 움직임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최회용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왼쪽)가 2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남재 예비후보의 지지를 선언하며 후보 단일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0.01.29 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본산인 광주·전남에서 제21대 총선 내부 경선과 컷오프를 앞두고 지지세력 확대를 위한 후보 간 단일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후보 간 지지세가 박빙인 선거구에서는 후보 단일화가 주요 변수가 될 수도 있어 어느정도 파급력을 보일지 관심이다.

후보 단일화 첫 테이프는 29일 민주당 후보 간 접전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광주 서구을 지역구에서 끊었다.

최회용 민주당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남재 예비후보를 지지하며 후보 단일화를 선언했다.

최 예비후보는 "서구 발전과 공정경제 실현, 따뜻한 행복공동체를 위해 노력했으나 현실은 녹록하지 않았다"며 "지역에서 오랜시간 동고동락하며 함께 했던 이남재 예비후보가 민주당의 정체성과 가장 부합하고 가장 광주다운 후보라고 생각해 지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예비후보는 "제가 이루지 못한 정치적 꿈을 이 예비후보와 함께 이루어 나가겠다"며 "민주당의 총선 승리와 문재인정부의 성공, 정권 재창출까지 광주정신 없이는 어느 하나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 예비후보는 "민주당 내 경쟁 상대인 양향자·고삼석 예비후보 모두 훌륭해 경제를 살리겠다고 이야기하지만 민주당과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가장 잘 이해하는 후보가 이남재 예비후보"라며 지지선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최 예비후보는 조만간 예비후보를 사퇴한 뒤 이 예비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선거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최 예비후보의 지지선언으로 민주당 서구을 선거구의 후보 경쟁구도는 양향자·이남재·고삼석 3자 대결로 좁혀졌다.

이 예비후보는 "서구는 민주당의 기반이 취약한 데다 시·구의원들이 기존 정치권력에 포위돼 있어 기득권과 전면전을 하는 것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겠다는 판단으로 단일화를 결정했다"며 "최 예비후보의 정책공약까지 받아들여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정치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오는 2월 중순께 민주당의 경선 전 1차 컷오프 발표가 예상되면서 다자 구도가 형성된 광주·전남지역 타 선거구에서도 후보 단일화 움직임이 이뤄지고 있다.

광주 광산을 선거구는 민형배 예비후보에 맞서 박시종·김성진 예비후보 간 단일화 작업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 예비후보가 6명에 달하는 전남 나주·화순 선거구도 후보 간 단일화를 통한 선거판세 변화가 점쳐진다.

광주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광주·전남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어 후보들이 몰려들고 있는 만큼 컷오프 전 후보 단일화가 여러 곳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후보 단일화가 선거판세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지난 28일까지 총선 후보자를 모집한 결과 광주는 8개 선거구에 20명, 전남은 10개 선거구에 36명이 지원해 평균 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민주당은 2월5일까지 서류심사와 당내 여론조사를 한 뒤 7일부터 10일까지 면접을 실시해 컷오프 대상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