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혜택 소멸' 전남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 산단들 비상

입력 2020.01.28. 11:00 댓글 0개
4곳 지정 만료, 세제·판로지원 혜택 사라져 입주기업 피해 우려
전남도 "지역특화산업 안착, 재지정 반드시 이뤄져야"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사진은 한국전력이 추진 중인 빛가람에너지밸리(Energy Valley) 중심 산단으로 도약하고 있는 전남 나주혁신산단 전경. 나주혁신산단은 나주시가 사업비 3104억원을 투입해 나주 왕곡면 장산·양산·덕산리와 동수동 일원에 179만㎡(54만평) 규모로 지난 2016년 5월 준공했다. 2018.08.31. (사진=나주시 제공)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 배상현 기자 =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된 전남지역 7곳의 산업단지 중 4곳에 비상이 걸렸다.

이들 산단의 `특별지원지역' 지정기간이 오는 3월 만료됨에 따라 재지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각종 혜택이 사라져 입주기업의 경영 악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28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지역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지정 산단은 나주혁신·일반산단을 비롯해 장흥바이오, 강진일반,목포대양, 담양일반, 영광대마산단 등 7곳이다. 전국적으로는 11곳이다.

이들 산단은 '5년간 법인세·소득세 50% 감면', '제한경쟁입찰·지자체 수의계약 가능', '한전 우선구매 혜택', '융자지원·보증 우대' 등 경영 안정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받아왔다.

하지만, 나주혁신·일반산단과 장흥바이오산단, 강진일반산단 등 4곳은 오는 3월12일 특별지원지역 지정기간 5년의 만료를 앞두고 있다 .

이들 산단에 대해 재지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세제나 판로 등의 특례지원혜택이 없어져 입주기업들의 경영 애로가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현재 재지정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신규 투자 저조, 투자 협약 업체 투자 결정 보류, 공장 가동률 부진 등 안정적인 기업 생태계 조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의 우선구매 혜택을 믿고 입주한 나주혁신산단 기업들의 경우 특별지원지역 지정 종료 시 한전 발주물량 감소 등으로 심각한 경영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특별지원지역 재지정에는 산단 분양률이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전남도와 해당 지자체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4곳 산단의 분양률은 38%~100%다.

전남도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를 잇달아 방문해 안정적인 투자여건 조성과 입주기업 경영 불안감 해소를 위해 특별지원지역 재지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전남도와 해당 시군은 이달말까지 재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중기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내달 중 최종 결정이 내려진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 특화 산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산단의 특별지원 혜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면서 "

기업체가 안심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실현할 수 있도록 특별지원지역 재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