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중국 어느 곳이든 방문 후 폐렴 증상 있으면 즉시 감시대상

입력 2020.01.24. 20:24 댓글 0개
정세균 국무총리, 관계부처, 17개 시도 영상회의
중국 전역 모든 입국자는 건강상태 질문서 작성
감염 의심자,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된다
일반인 접촉하지 않도록 지자체 선별진료소 운영
정 총리 "2번째 확진자의 접촉자 신속히 파악해야"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긴급 관계기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4.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유입 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해 대응 조치를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국내에서 2번째로 확인됨에 따라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17개 시도와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대응 방침을 정했다.

이날부터 우한시 뿐만이 아니라 중국 어느 지역이든 다녀온 후 폐렴 등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바로 감시·검사 대상에 포함된다.

중국 전역으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는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의료기관은 감염 의심자 진료 시 중국 방문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 관계부처로부터 중국 입국자 명단을 제공 받는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는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된다. 일단 격리된 환자는 검사 결과가 확인된 후 격리가 해제된다.

증상이 있는 사람이 의료기관에서 일반인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각 지자체가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로의 감염병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철저한 접촉자 관리와 함께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관계부처는 2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를 신속히 파악해 지자체에 통보하고 해당 지자체는 접촉자 관리를 철저히 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국민에게는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증상이 있을 땐 의료기관 방문 전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1339로 상담하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와 해외여행 후 귀국 시 검역 협조를 요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