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두번째 '우한폐렴' 확진자 '자택서 격리'···접촉자 69명

입력 2020.01.24. 18:04 댓글 0개
지난해 4월부터 중국 우한시서 근무
"화난 시장 방문X…中 동료 감기증상"
항공기 승객 56명 등 69명 '능동감시'
[인천공항=뉴시스]박미소 기자 = 중국발 ‘우한 폐렴’이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여행객들이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된 검역대를 통과하고 있다. 2020.01.23.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국내 두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인 55세 한국인 남성은 김포공항 도착 후 택시를 이용해 자택으로 이동해서 그 곳에서만 머무른 것으로 확인됐다.

접촉자는 인접 승객 56명과 공항직원, 택시 기사, 보건소 직원, 이웃, 가족 등 총 69명으로 14일간 능동감시에 들어간다.

질병관리본부는 24일 오전 확인된 국내 두 번째 확진 환자에 대한 동선 및 접촉자 파악을 1차로 완료하고 이 같이 이동 동선 등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해당 환자는 지난해 4월부터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 중이었으며 올해 1월10일 목감기 증상을 처음 느꼈다고 하였다.

이후 몸살 등의 증상이 심해져 19일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으나 당시 체온은 정상이었다. 22일 중국 우한을 떠나 상하이를 거쳐 김포공항에는 상하이항공 FM823편을 통해 입국했다.

입국 당시 검역과정에서 발열감시카메라상 발열 증상이 확인돼 건강상태질문서 징구 및 검역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발열(37.8도)과 인후통이 있었으며 호흡기 증상은 없어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 환자에게는 증상 변화 시 신고 방법 등을 안내하고 관할 보건소에 통보했다.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되면 자택 등으로 돌아가되 자가 격리 상태에서 1일째, 2일째, 7일째 되는 날 지역 보건소에서 증상 발생 여부 등을 점검한다.

역학조사 결과 환자는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해 자택으로 이동했고 이후 자택에서만 머물렀다고 답했다.

이어 능동감시 상태였던 23일 인후통이 심해짐을 느껴 관할 보건소에 진료를 요청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았다. 이때 엑스레이(X-ray) 검사상 기관지염 소견이 확인되어 중앙역학조사관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24일 오전 두번째 확진 환자로 확인됐다.

두번째 확진 환자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이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입원 치료 중이다.

환자는 우한시에 머무는 도중 화난 해산물시장에 방문한 적은 없었으나 같이 근무하는 중국인 현지 직원 중 감기 증상 환자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접촉자는 항공기내 환자 인접 승객 등 56명, 공항 내 직원 4명, 자택 이동 시 택시기사 1명, 아파트 엘리베이터 동승자 1명, 보건소 직원 5명, 가족 2명 등 총 69명이다. 현재 증상 유무 등을 추가 조사중이며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관할 보건소에 통보해 14일간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비행기 내 확진 환자의 좌석을 중심으로 그 열과 앞과 뒤 3열씩 총 7열에 탑승한 승객, 환자와 근거리에서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착용 없이 함께 거주·근무·의료 처치·이동수단 이용 등을 한 사람을 접촉자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