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고노 日방위상, 중국과 분쟁 겨냥 난세이제도 방위 강화 언명

입력 2020.01.21. 18:13 댓글 0개
주일미군 부담금 증액엔 "현행 비율 대단히 적정" 반대 표명
중국과 일본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동중국해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사진은 일본 NHK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은 21일 중국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를 포함하는 난세이(南西) 제도에 대한 방위를 강화할 방침을 밝혔다.

지지(時事) 통신 등에 따르면 고노 방위상은 이날 도쿄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센카쿠 열도 주변에서 중국 해경선과 군함 활동이 왕성해진 것과 관련해 ""앞으로도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난세이 제도 방위에 더욱 힘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고 언명했다.

고노 방위상의 이러한 발언은 올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국빈방일을 앞두고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중국의 반복되는 도발을 견제할 목적이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이와 관련 방위성은 가고시마(鹿児島)현에 있는 무인도 마게시마(馬毛島)에 미국 항공모함 함재기 이착륙 훈련장(FCLP) 조성에 착수했다.

방위성이 이날 FCLP 공사를 위한 지질조사와 토지측량, 풍량과 풍속 등 기상상황 점검에 들어갔다.

고노 방위상은 "난세이 제도 방위의 자위대 시설로서 FCLP 거점으로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언명했다.

환경 평가가 끝나면 2022년부터 비행장과 관제탑, 통신 시설 건설을 시작해 마게시1000명 규모의 항공자위대 '마게시마 기지'가 세워진다.

또한 고노 방위상은 내년 3월 기한을 맞는 주일미군 경비 부담금 협정의 교섭에 관해서 "올가을 초입부터 협상을 시작한다"며 미국 측의 증액 요구에는 "현행 부담 비율이 대단히 적절"하다며 응하지 않을 방침을 분명히 했다.

고노 방위상은 미일안전보장조약이 미군에 기지제공 규정을 포함으로써 미국의 전방전개능력을 뒷받침하고 지역의 평화와 공헌에 공헌했다며 교섭에 임해선 "돈 문제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안을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으로선 미국과 방위협력 전반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면서 분담금 증액을 최소화할 방침을 고노 방위상은 확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