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칼럼> 경박성의 권력화

입력 2020.01.17. 16:25 수정 2020.01.19. 14:26 댓글 0개
김기태 아침시평 호남대 언론학과 교수 / 한국지역언론학회장
김기태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세상이 갈수록 경박해지고 있다. 경박해지는게 아니라 아예 경박해야 주목받고 인정받는 풍토가 조성됐다. 경박한 언사, 처신, 주장에다가 사람들의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진지함이나 사려깊음은 도무지 찾아보기 힘들다. 그 중 막말, 욕설, 폭언, 조롱, 고성, 비아냥이 난무하는 국회의 모습은 이 시대 경박성의 압축장이다. 주장을 달리하는 정당들끼리 비판하고 공격하는 일 자체는 이해할 수 있다. 그게 오히려 자연스럽다. 하지만 그런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보여주고 있는 의원들의 모습은 경박하기 짝이 없다. 듣기 민망한 언어들로 채워진 각 당의 대변인 성명서를 보면 전달하고자 하는 주장의 내용은 사라지고 상대방에 대한 혐오와 증오가 가득찬 폭력적 단어들만 나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국민의 대표 자격으로 국사를 논의하는 자리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경박하기 짝이없는 모습이 하루가 멀다하고 TV화면을 통해 전국민들에게 생방송되고 반복되는 세상이다.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대세 미디어로 급성장 중인 수많은 유튜브의 진행자들이 수시로 강조하는 말이다. 특별히 오락성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에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모든 유튜버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게 바로 '구독'과 '좋아요'이다. 시사교양 또는 문화예술 등 주제와 분야를 가릴 것 없이 모든 유튜버들에게는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필요하다. 보다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확보해야 생존이 가능하고 수입이 늘기 때문이다. 비교적 긴 호흡의 영상물을 제공하는 공중파방송이나 케이블방송에 비해 유튜브 영상은 짧고 간결하다. 그런만큼 순간순간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어야 하는 순발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경박성의 권력화가 발생한다. 경박할수록 보다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 표현, 대사, 몸짓, 의상, 출연자들의 인기가 상승한다. 진지하고 차분한 대화와 토론은 호응을 얻기 어렵다. 물론 주제와 분야가 매우 진지하고 시대적 성찰에 기반한 품격있는 유튜브들도 있지만 경박성의 권력화를 막아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경박성은 일반적으로 품격, 교양, 예의, 배려, 양보, 성찰, 경청 등과 같은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요소들과는 거리가 멀다. 생활의 활력소이자 지루한 일상의 탈출이라는 오락과 휴식으로서의 가벼운 즐거움을 지향하는 재미와 흥미로서의 가치관과는 차원이 다른 경박성을 걱정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정치지도자들의 경박한 언사와 태도, 각종 미디어의 천박한 콘텐츠는 전 국민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무엇보다 사람들을 불편하고 불쾌하게 만든다. 그렇지 않아도 현대인들이 고단한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힘든데 경박하기 이를데 없는 정치인들이나 미디어 출연자들의 무례하고 불편한 독설과 막말을 듣는다는 것은 그것 자체가 고통이다. '생각이 깊지않고 조심성이 없어 말과 행동을 가볍게 하는 특성이나 성질'이라는 경박성에 대한 사전적 설명은 차라리 매우 점잖은 편이다. 실제 우리사회의 경박성 지수는 사람들의 일반적 상식을 훨씬 뛰는 수준으로 사회심리적 병리현상으로 다루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물론 과도하게 과묵하고 점잖은 처신을 신중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강요하던 때를 새삼 미화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보다 적극적으로 자기의 의견을 말하고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근거로 신중한 처신이라는 논리가 채용된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절 생활기록부에 상대적으로 자기 표현이 활발하고 행동이 적극적인 아이들에게 '주의가 산만하다',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등의 지적으로 교사의 가르침에 무조건 순종적인 모습을 지향하던 때가 있었다. 주인공의 과묵하고 말이없는 모습을 미화한 영화도 많았었다. 그에 비하면 지금은 자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는 것이 미덕인 세상이 되었다. 문제는 선을 넘어서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다. 솔직하고 적극적인 자기 표현이라고 해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수준으로까지 나아가는 것은 곤란하다.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다는 명분으로 많은 사람들을 불쾌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언사를 일삼는 경박함 까지를 허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경박함이 권력이 되는 지경에 까지 이르러서야 되겠는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