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D-2'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제1노총 회복'에 한목소리

입력 2020.01.19. 08:30 댓글 0개
21일 오후 제27대 위원장 선거인대회
김만재 금속노련·김동명 화학노련 후보
후보들,17일 강원서 전국순회합동연설
"제1노총 뺏겨 위기...위상 회복" 강조
향후 조직화·총선 등에 중요 지표될 듯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노조할 권리 쟁취! 노동법개악 저지! 2019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16.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 선거에서 후보들이 한목소리로 강력한 노조를 약속하고 나서 이목이 집중된다. 이번 선거의 쟁점은 민주노총에 내준 제1노총 지위 회복이 화두로 떠올랐다.

19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노총은 지난 17일 마지막으로 강원지역의 전국 순회합동연설회를 끝내고 21일 오후 1시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제27대 위원장 선거를 개최한다.

선거는 2파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위원장과 사무총장에 각각 출마한 2개조가 대결을 벌인다.

기호 1번으로는 김만재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기호 2번에는 김동명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후보자들의 공약은 세부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제1노총 지위 회복'과 '노동 존중사회 구현' 등으로 요약된다.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집계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조합원 수에서 처음으로 민주노총에 추월당했다.

2016년 70만명에 못 미쳤던 민주노총 조합원 수는 2018년 96만8000명으로 전년비 36.1%가 늘었다. 한국노총의 조합원 수는 이보다 3만5000명 가량 적은 93만3000여명 수준으로 집계됐다.

한국노총 측은 "정부 통계를 맹신할 수는 없고 자료 원데이터를 확보해 살펴볼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23년만에 제1노총으로서 지위를 빼앗긴 상황에서 치뤄지는 이번 선거는 발복을 위한 전초전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열린 전국 순회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은 제1노총 지위 회복에 대한 유세를 쏟아냈다.

'노조 조직화'로 제1노총 복원을 내건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위기다, 제 1노총의 지위를 빼았겼다는데 인정할 수 없다"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1노총으로 73년 역사를 가진 한국노총의 자존심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한국노총의 위상을 바로 세우기 위해 지금 우리에겐 준비된 지도부, 역사상 가장 강력한 지도부가 필요하다"며 "경험과 실력으로 제1노총임을 증명해 내겠다"고 했다. 그는 세부 공약으로 "모든 지역지부에 상담소를 설치해 200만 조직화의 거점으로 삼겠다"는 언급도 했다.

기호2번 김동명 화학노련 위원장은 제1노총 지위 회복을 위해 즉각적 비상체제 운영을 내걸고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김 위원장은 "돌려 말하지 않겠다. 표면적이고 현상적 위기는 제1노총 지위를 잃은 것이지만 근본적 위기는 신뢰를 잃었다는 것"이라며 "플랫폼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 등 권리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이 우리 노총을 찾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유가 뭐냐, 한국노총이 타협에만 매달렸기 때문이고 현장을 무시하는 의사결정을 했기 때문"이라며 "몇 사람의 출세를 위해 조직을 이용했고, 개인의 출세를 위해 노동을 이용해 현장의 신뢰를 잃었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제1노총 지위 회복은 가장 열악한 비정규 노동자들과 함께 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전체 노동자의 지지를 얻는 것이 조직화의 진정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후보자들이 이처럼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배경에는 현 정부들어 무섭게 세를 불리는 민주노총의 영향이 크다.

민주노총은 제1노총에 대한 정부 발표 이후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사회적대화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현재 한국노총만이 참여하고 있는 대통령직속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외의 대화의 장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노총은 다가오는 총선을 앞두고 민중당 소속으로 17명 후보를 확정지은 가운데, 지난 총선 당시 30명보다 더 많은 후보를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그간 수적으로나 상징적으로나 대정부 협상 파트너로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제1노총 지위를 잃으면서 분명 압박감을 느낄수는 있는 부분"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화와 투쟁을 병행해 온 지금과 같은 방식을 버리고 강경한 노선을 택하기에는 경쟁력이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고 현실적으로 그렇게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