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안나푸르나 눈사태, 교육봉사 갔던 교사 4명 실종···수색 난항

입력 2020.01.18. 14:20 댓글 1개
17일 데우랄리 지역에서 눈사태… 9명 중 5명 대피
네팔 학교 교육봉사 떠난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들
주말 맞아 트레킹에 나섰다가 산사태로 연락 두절
외교부·주네팔대사관, 현지에 비상대책반 등 구성
"현지 날씨가 안 좋아 헬기가 못뜨고 있는 상태"
같은 시각 트레킹하던 전남 학생·교사 21명 대피

[서울=뉴시스] 이국현 유효상 송창헌 기자 = 네팔 안나푸르나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이 실종됐다. 하지만 현지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아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즉각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네팔 당국에 신속한 실종자 수색을 요청하고, 본부 신속대응팀을 파견했다. 충남교육청 역시 사고상황본부를 꾸리고, 사태 파악과 현장 지원을 위해 인원을 현지에 급파했다.

외교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11시께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9명 가운데 5명이 안전하게 대피하고, 4명이 실종됐다고 18일 밝혔다.

실종된 한국인은 네팔로 해외 교육 봉사활동을 떠났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으로 확인됐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소속 교사 11명은 지난 13일부터 25일까지 네팔 카트만두 인근 학교에서 교육봉사를 할 예정이었다. 이 중 9명은 주말을 맞아 안나푸르나 트레킹에 나섰으며, 해발 3000m 지점을 지나던 중 기상 상황이 급격히 악화돼 4명과 5명으로 나눠 하산했다.

하지만 먼저 출발한 4명과 현지 가이드가 해발 3230m 지점을 지나던 중 산사태로 연락이 두절됐다. 나중에 출발한 5명은 현지 대피소(로지)로 이동해 안전하게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통신 상태가 원활하지 않아 상황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네팔 관광 및 트레킹 운영협회 사무총장은 전날 오후 3시께 우리 국민이 트레킹 도중 눈사태로 실종돼 수색 중에 있다고 주네팔대사관에 연락했다. 주네팔대사관은 사고 접수 직후 담당지역을 관할하는 포카라 경찰 관계자에게 적극적인 수색을 요청하고, 실종자 국내 가족들에게 사고 소식을 전했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17일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네팔 당국에 신속한 실종자 수색 요청, 본부 신속대응팀 파견, 가족 지원 등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충남교육청 역시 사고 발생 접수 즉시 교육청에 사고상황본부를 꾸리고, 사태 파악과 현장 지원을 위해 인원을 급파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안전한 귀국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지원하고 있으며 가족들과 외교부, 교육부 등과 긴밀한 정보 공유체제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사건 발생 직후 헬기 수색을 요청했으나 현지 날씨가 좋지 않아 오늘 오전까지 헬기가 못뜨고 있는 상태"라며 "현지 기상이 좋아지는 대로 헬기 수색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구조대 역시 걸어서 현장에 접근한 후 수색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실종자 가족 6명과 외교부 신속대응팀이 함께 네팔 현지로 향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외교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께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트레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9명 가운데 5명이 안전하게 대피하고, 4명이 실종됐다고 18일 밝혔다. (지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한편 같은 시각 트레킹에 나선 전남지역 학생과 인솔교사들이 폭설과 산사태를 피해 긴급 대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교육청은 "미래도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에 나선 강진 청람중과 곡성 한울고 소속 21명의 학생와 교사 원정대원들이 전날 마차푸차레 베이스캠프(3700m)로 향하던 중 3000m 지점에서 폭설과 눈사태를 보고 곧바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인성교육 특성화학교 소속인 학생과 교사들은 곧바로 하산해 안전한 곳으로 대피했다. 원정 대원들은 오는 19일 해발 4170m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ABC에 도착해 임무를 완수한 후 귀국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yreporter@newsis.com,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