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선 1기 지방체육회장 시대 '활짝'

입력 2020.01.16. 15:00 수정 2020.01.16. 15:00 댓글 0개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될까 주목
오는 29일부터 3일간 역량 강화 워크숍

대한체육회가 창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신임 지방체육회장단과 함께 대한민국 체육의 새로운 백년대계를 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2월부터 1월 15일까지 전국 17개 시도체육회와 228개 시군구체육회에서 진행된 지방체육회장 선거가 마무리 됐다.

이번 선거는 체육회장 지방자치단체장이 시도체육회장 및 시군구체육회장 등 체육단체장의 겸직이 금지됨에 따라 진행 된 것이다. 이에 지자체장이 당연직이었던 지방체육회장직을 민간인으로 교체하게 됐고,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확립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대한체육회는 이번 선거에 앞서 지난해 9월부터 선거지원 상황실과 지방체육회 선거 현장지원단을 운영해 선거 관련 질의답변, 지침 안내, 각종 돌발상황 응대 등을 지원했다. 또한, 지난 12월부터 선거·법률·행정 전문가로 구성된 '선거공정위원회'를 운영해 지방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에 자문을 제공했다.

대한체육회는 중앙 및 지역 체육계에서 오래 봉사하며 체육 발전을 위해 애쓴 민간 지방체육회장의 당선에 그동안의 풍부한 경륜과 능력을 바탕으로 지방체육이 융성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앞으로 신임 체육회장단과 함께 지방체육의 안정적인 재정지원을 위한 조례 및 법안 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체육회는 새로이 선출된 지방체육회장이 단체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0년 지방체육회장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시도체육회 및 시군구체육회 신임회장, 업무 관련자 등 약 27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경기도 화성,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등에서 개최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중장기 체육 정책 현안, 체육단체 운영 주요 규정, 체육회 업무 소개 등이며, 교육 후에는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견학도 이루어진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신임 체육회장단께서 앞으로 지방체육을 위해 힘써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풀뿌리 체육의 근간인 지방체육 활성화를 통해 대한체육회와 지방체육회가 동반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경국기자 hkk42@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