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지자체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점검 나서야

입력 2020.01.12. 18:10 수정 2020.01.12. 19:01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새해 벽두 남구에서 발생한 중증장애인 부부의 쓸쓸한 죽음과 관련해 광주 남구가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운영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1명 뿐이던 응급관리요원을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뒤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이제라도 보완책이 나온 것은 새겨볼만 하다. 유사한 상황이 비단 남구에서만 발생하리란 법 없다. 다른 구청들도 이 기회에 서비스 운영 전반에 대해 살펴야 한다.

이들 부부는 지난 6일 오전 주월동 한 주택 상하방에서 뒤늦게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이들 부부의 사연에 세간의 관심이 쏠렸다. 남편은 62살의 뇌병변 장애를 지닌 기초생활수급자, 부인은 56살의 필리핀 결혼이주여성이었다. 세평 남짓한 살림의 넉넉치 않은 형편에도 15년간 별탈없이 지내온 것으로 알려져 주위의 안타까움을 샀다.

하지만 이들 부부의 사연보다 정작 주목받은 것은 '숨진 지 1주일여만에 발견됐다'는 사실이었다. "지자체 등에선 도대체 뭐했나"라는 비난이 나왔다.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구멍난 복지행정'이란 비아냥도 이어졌다. 뒤늦게 발견된 이유가 바로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먹통이라기 보다는 이들을 관리하는 요원 부족 때문이라는 사실에 질책은 더욱 거셌다. 남구 관내 서비스 대상은 191가구인 반면 응급관리요원은 고작 1명에 불과했다.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선 남구는 지난 9일 서비스 운영 체계 개선을 위해 16개 동 행정복지센터와 남구노인복지관 직원, 전담 사회복지사, 생활지원사 등 뒤늦게 대체 인력 투입을 밝혔다. 1명 뿐인 응급관리요원이 연가, 병가,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울 경우 그에 따른 업무공백을 메우겠다는 것이다. 진작 이렇게 했어야 했다. 사후약방문격이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된 약을 처방해야 한다.

문제는 다른 지자체들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일선 구청에 따르면 동구는 186가구에 1명, 서구 278가구에 2명, 북구 341가구에 2명, 광산구는 354가구에 2명이 전부다. 이처럼 적은 인력으로 관리가 가능한지 의문스럽다. 아무리 좋은 복지시스템도 제대로 운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빈구석은 없는지 서비스 운영 체계를 면밀하게 재점검할 것을 촉구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