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신재생에너지 전시 ‘눈길’

입력 2017.08.22. 14:58 수정 2018.09.06. 18:13 댓글 0개
13개국 65개 실험적 제품 디자인 소개…에너지밸리도 석유를 필두로 한 화석에너지의 퇴조로 인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디자인 분야에서도 두드러지고 있다.

중세 성당의 유리창을 떠올리게 하는 형형색색의 컬러와 다양한 모양의 스테인드 글라스. 이 유리창은 태양전지로 만들어져 유리창 자체가 전기를 생산한다. 창틀의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스마트폰(7시간 충전)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네덜란드 출신의 디자이너 마르얀 판 아우벨(Marjan Van Aubel)이 디자인한 ‘커런트 윈도우(Current Window)’.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Dye Sensitised Solar Cells)’ 기술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형 창문이다. 미적 감각을 더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실험적인 사례로 꼽힌다.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신재생에너지(New and Renewable Energy)’ 전시를 마련한다.

(재)광주디자인센터에 따르면 ‘FUTURES(미래들)’을 주제로 오는 9월 8일 개막하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본전시2(미래를 디자인하다)’ 일환으로 마련된 이 전시는 태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부터 관련 기술과 제품, 정책 등을 소개한다.

전시 큐레이터는 엔조마리 디자인전, 청주공예비엔날레 등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한 윤효진 맡은 대표(34)가 맡고 있다. 전시관은 미국 등 13개 국가의 디자이너 31명, 20여 개 기업에서 65점의 전시아이템으로 꾸며진다.

주요 전시콘텐츠로는 ‘커런트 윈도우’를 비롯해 튀니지의 타이어 윈드 & 사폰 에너지(Tyer Wind & Saphone Energy)의 풍력발전기(초당 50~200회의 날갯짓을 하는 벌새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제품으로 위아래로 날갯짓하면서 에너지를 생산), 한국 스타트업 기업인 요크(Yolk)의 솔라페이퍼(종이처럼 얇고 가벼운 태양광 충전기), 미국 루미네이드(LuminAID)의 팩라이트(PackLite, 휴대용 태양광 충전식 LED 랜턴) 등을 실물로 선보인다.

글로벌 기업들의 다양한 에너지분야 신기술, 제품 컨셉과 에너지 정책들도 패널 및 영상 형태로 전시된다.

구글(Google)의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powered entirely by renewable energy), 테슬라의 솔라시티(Solar City, 주거용 통합 태양광 시스템), 볼보의 퓨어 텐션 파빌리온(Pure Tension Pavilion, 독립형 텐션 막구조를 이용한 휴대용 태양광 충전소) 등도 관심거리. 광주시를 비롯해 빛가람혁신도시권의 ‘에너지 산업 허브’를 꿈꾸는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밸리(Energy Valley)에 대한 비전도 소개한다.최민석기자backdoor20@nate.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