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남·동구, 중증환자 모니터링 대상 200여가구···관리요원 1명

입력 2020.01.07. 15:18 댓글 0개
기초생활 장애인부부 숨진 지 수일만에 발견…복지사각
모니터링 대상 300가구 넘는 서구·북구·광산구도 2명 뿐
【서울=뉴시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 한 주택에서 장애를 갖고 있는 기초생활 부부가 숨진 지 수일만에 발견된 가운데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중증환자 활동감지 응급관리요원'은 남구와 동구는 각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광주시 남구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오전 9시30분께 남구 한 지역 주택에서 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A(63)씨와 필리핀 국적 아내 B(57)씨가 숨져 있는 것을 사회복지사가 발견했다.

사회복지사는 경찰에 "6일동안 '응급안전알림'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고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에 대한 답장이 없어 집을 방문했는데 숨져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 부부는 지난 2005년부터 기초생활수급비로 생계를 이어오다 2015년 2월 교통사고로 뇌병변 장애가 생겨 거동이 불편해 아내의 보살핌을 받았다.

이후 남구는 이들 부부에게 '중증환자 응급안전 서비스' 일환으로 집안에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장비 등을 지급했다.

장비는 적외선을 통해 움직임을 감지하는 장치와 화재·가스감지장치·응급호출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이 장비를 모니터링하는 응급관리요원은 1명으로 장비가 지급돼 있는 191가구를 모두 살펴야 할 정도로 인력이 부족했다.

지난해 기준 서구(282대)와 북구(370대), 광산구(348대)는 각각 2명의 응급관리요원이 배치돼 있으며 동구(233대)와 남구만 1명이었다.

응급관리요원이 1명이기 때문에 주말과 공휴일은 모니터링 사각지대일 수 밖에 없다.

실제 이들 부부의 사망시점은 연말로 추정되고 있다.

응급관리요원은 지난 1일 쉬었으며 2일 출근해 A씨 부부에게 전화, 3일 문자메시지 등을 발송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A씨는 부인이 거동이 가능하고 돌봐줄 수 있다는 이유로 '고독사 돌봄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남구 관계자는 "A씨의 부인은 건강이 좋았지만 외부와는 교류를 거의 하지 않으려 했었다"며 "쓰레기봉투와 쌀 등 식료품 등을 전달하기 위해 집에 찾아가면 문 앞에 두고 가라고 할 정도로 외부와 단절된 생활을 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흡연 등의 이유로 화재감지장치가 울리자 A씨가 장비의 전원을 꺼놓기도 했었다"며 "응급관리요원 혼자서 191개의 장비를 전담하고 있는 상태여서 보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