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15개월만에 출범' 5·18진상규명조사위원장에 송선태

입력 2019.12.29. 18:23 수정 2019.12.30. 09:23 댓글 0개
"어두운 역사의 터널 탈출하는 초석되길"
첫 전체 회의 “원만한 대화 가능성”
송선태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장.

"5·18진상규명위원회는 역사적 참극의 재발을 방지하고 국민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역사적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국제법과 인권규약에 명시된 진상조사 원칙을 따르는 조사가 돼야 함은 물론 국민과 함께하는 진상규명을 위해 5·18 진실고백운동(pharresia·파레시아(발언의 자유))이 전개됐으면 합니다. 피해자와 가해자가 진실 앞에서 함께 이야기하며 어두운 역사의 긴 터널을 탈출하는데 작은 초석이 되고자 합니다."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 발효 1년 3개월만에 마침내 조사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송선태 전 5·18기념재단 상임이사가 조사위원장에 선출됐다.

송 위원장은 29일 "국민이 화합할 수 있는 진실을 밝혀내는 역사적 책무를 절감하고 있다"며 "신명을 바쳐서 해내야 한다는 생각이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여러 차례 국가기관이 조사를 했고 대법원이 5·18을 헌정질서를 지킨 민주화운동으로 규정했으며 시민을 살상한 신군부를 내란 목적 살인죄로 규정했다"며 "그러나 아직도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것은 진상조사가 미흡했기 때문일 것이고, 사법 처우를 받은 이들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서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사망자, 행불자, 구속자, 유가족의 고통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은 현실에 가해자들이 역사적 죄인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국민과 화합하기 위해 그들 앞에서 진실을 고백하고 손을 잡을 지 결단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특별법을 통한 최초의 조사이며, 국가보고서로 보고하는 임무가 있다"며 "위원회의 역할은 막중한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27일 첫 전원위원회에 대해서 송 위원장은 "교섭단체의 추천 위원들인 만큼 견해 차이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며 "예상보다 첨예하지 않고 충분히 대화와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위원회가 구성될 수 있을 것이란 짙은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5·18의 아픔을 치유하고 화합해야 한다는 큰 흐름에서는 이견이 없었다"며 "진솔한 모습도 확인했다. 진실 규명을 위한 의미있는 논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서충섭기자 zorba85@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