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공정성 논란 휘말린 광주·전남 일선 학교 시험

입력 2019.12.25. 18:19 수정 2019.12.25. 18:19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전남지역 일부 고교의 시험문제에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에 따르면 광주 모고교의 경우 생명과학 교사가 배점 절반에 해당하는 문제를 특정 문제집에서 그대로 베꼈다고 한다. 전남 모 여고의 한국사 교사는 특정반 학생에게만 시험 힌트를 제공한 것으로 확인 됐다.

국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광주·전남 고교 재시험은 지난해 각각 150건과 70건에서 올 1학기 들어 광주 122건, 전남 100건으로 늘어났다. 한 학기만에 지난해 연간 재시험 건수를 뛰어 넘었다. 일선 학교들은 시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시험을 치르고 있지만 상당수는 출제 오류라기 보다는 사전 유출 의혹을 의심하게 할 정도로 시험 관리가 심각한 수준이다.

드러난 것처럼 시험문제를 특정 문제집에서 무더기로 베끼거나 특정반 학생에게 힌트를 주는 식은 학교 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이 정도면 학교 시험이라 할수 없다. 교사는 공정한 시험 출제와 평가를 통해 2세 교육을 선도해가야 하는 만큼 학생들의 실력을 공정하게 평가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의 부당한 시험 관리가 심각한 지경에 이른 것 같다.

그렇지 않아도 광주와 전남은 올 상반기 일부 고교의 시험문제 유출로 한바탕 홍역를 치렀다. 이로 인해 재학생과 학부모들의 걱정은 이만 저만 아니다. 내년 입시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이런 상황에 시험 문제를 문제집에서 고스란히 베끼거나 특정 학생에게 힌트를 줬다면 위기 상황으로 보아야 한다. 재시험이 늘어나는 건수를 보면 이런 사례는 빙산의 일각일 수도 있다.

시험지 유출이나 부실 관리가 일선 학교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더 늦기 전에 주요 과목 출제를 문제 은행식으로 하는 시스템 구축 등을 고민해야 할 때다. 시·도 교육청은 일선학교 시험관리 투명성을 높일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시험 관리나 출제를 학교 단위 자율로 맡겨 놓기엔 상황이 너무나 심각하다. 공정성을 의심받는다면 분명 정당한 시험이 아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