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부지 놓고 시끄러우면 안할 수도”

입력 2017.08.20. 17:52 수정 2017.08.25. 18:50 댓글 0개

한국전력공사가 한전공과대학교(KEPCO TECH) 설립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모델로 삼고 있는 포항공대(POSTECH) 등 국내외 대학 운영사례 조사에 들어갔다.

광주시, 전남도와도 최근 첫 만남을 갖고 협의체 구성을 비롯한 향후 추진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한전측은 포항공대를 비롯해 외국 관련대학에 대한 조사를 거친 후 광주전남지역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설립계획 등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사회의 최대 관심사인 한전공대 설립이 점차 가시화되는 모양새다. 이렇듯 분위기가 고조되자 한동안 수면아래로 가라앉아 있던 광주전남 지자체들간 유치경쟁도 다시 불붙고 있다.

최근 광주 남구 주민 100여명이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자 이에 뒤질세라 나주시도 한전공대 설립 입지 후보지에 대한 용역계획을 발표하며 맞불을 놨다.

여기에 광주 서구 서창동 주민들까지 가세하며 치열한 유치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지나친 경쟁으로 자칫 사업추진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그동안 유치전을 자제했던 지자체들이 하나 둘씩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10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도 유치경쟁을 부추기는데 한몫하고 있다.

한전공대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들마다 나름의 포기할 수 없는 이유들이 있다.

광주 남구는 에너지밸리의 한 축인 남구 도촌산단이 한전공대의 최적지라고 주장한다. 원래 광주의 몫이었던 한전이 나주로 갔으니 한전공대를 광주로 오는게 이치에도 맞다는 주장이다.

나주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나주지역 공약으로 한전공대 건립을 제시한데다 한전이 있는 혁신도시가 있는 나주에 설립되는 것이 당연하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뒤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광주 서구는 에너지밸리 유치경쟁에서 소외된 만큼 한전공대만큼은 나주시와 광주 남구가 서구에 양보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이 구체화되고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지자체들간의 유치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사회에서는 지나친 유치경쟁에 대한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광주전남 상생현안인 한전공대가 오히려 광주전남 갈등 요인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걱정에서다.

당사자인 한전 역시 광주전남 지자체들의 한치의 양보없는 유치경쟁에 우려의 시선과 함께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한전사장이 직접 나주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자제를 요청한 데 이어 광주시, 전남도와 첫 만남을 가진 자리에서도 한전 관계자가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언론 등에 ‘한전공대’가 자꾸 거론되는 것이 부담스럽다. 유치전이 과열돼 시끄러우면 사업자체를 안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기감을 느낀 광주시와 전남도는 부랴부랴 남구와 서구, 나주시 등에 이같은 한전의 입장을 전달하고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공대 설립은 이낙연 총리가 전남도지사 시절 제안해 문재인 대통령의 호남 대표 공약으로 채택됐다.

에너지 특화대학이 될 한전공대는 포항공대를 모델로 삼고 있다. 2020년까지 150만m²(약 45만평) 정도의 부지에 5천억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공대가 설립되면 중부권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영남권의 포항공과대학(POSTECH)과 함께 삼각축을 이뤄 국가 미래성장 견인과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오기도 전에 광주전남 지역 각 지자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든 이유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물론 과도한 유치전이 지역 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있고 광주전남 갈등요인이 될 수도 있지만 이보다 우선해 선거를 앞둔 지자체장들에겐 한전공대가 뿌리치기 힘든 유혹이다”며 “한전측에서도 ‘유치전을 자제하라. 안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기 보단 국가 에너지특화대학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오히려 적극적으로 각 대학이나 지역사회를 참여시켜 함께 고민하는 전략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우기자 ksh430@daum.net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