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22일부터 취임 첫 업무보고···국정 현안 가득

입력 2017.08.20. 11:58 댓글 0개
취임 첫 부처별 업무보고···22개 부처 9개 그룹 핵심 정책 토론
대북 정책·경제 대책·살충제 계란 수습 등 굵직한 현안 산적

【서울=뉴시스】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취임 후 처음으로 부처별 업무보고를 받는다. 한반도 외교 정세가 긴박해지고 새 정부가 강도높은 개혁 과제를 추진하는 가운데 관련 부처 업무보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이번 정부부처 업무보고는 부처별 핵심과제를 정리·정검하면서 신임 장관들의 업무를 파악하고 정기국회를 준비하는 취지로 열린다.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를 제외하면 개각이 사실상 마무리돼 부처 주요 공직자들과 첫 상견례를 한다는 의미도 있다.

총 22개 부처는 업무 연관성을 고려해 9개 그룹으로 묶인다. 각 부처는 문 대통령에게 올 하반기 중점적으로 추진할 핵심 정책을 압축적으로 보고하게 된다. 이어 같은 그룹으로 묶인 2~3개 유관부처가 모여 핵심 정책에 대해 토론하게 된다

부처별 보고 일정은 ▲22일(화) 과학기술정보부·방송통신부 ▲23일(수) 외교부·통일부 ▲25일(금)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28일(월) 국방부·보훈처, 행정안전부·법무부·권익위원회 ▲29일(화)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30일(수)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식품수산부·해수부 ▲31일(목)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순이다. 최근에 신설돼 제외된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는 출범식을 겸해 다음달 별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부·방송통신부에서는 다음달 15일부터 시행할 휴대폰 선택약정 할인율 25% 상향조정안, 외교부·통일부에서는 한반도 외교 방향과 대북 정책,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초 대기업·고소득자 대상의 '핀셋 증세'와 재원 마련 및 재벌개혁 등 굵직한 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국방부·보훈처, 행정안전부·법무부·권익위원회 업무보고에서는 최근 '공관별 갑질' 사건으로 촉발된 군 문화 개선 검찰개혁 방안 등이,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에서는 한미FTA 개정협상과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식품수산부·해수부에서는 수능 개편안과 살충제 계란 파동 수습,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에서는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비정규직 문제 안건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부처별 보고시간은 최소화하고 쟁점 토론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g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