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인스타, 韓 올해 최다 팔로우 해시태그 '#공스타그램'

입력 2019.12.16. 16: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인스타그램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이미지=인스타그램 제공) 2019.12.16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한국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올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검색하기 편하게 단어 앞에 달아놓는 '#' 기호)는 ‘#공스타그램’으로 조사됐다. 공스타그램은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공부하는 모습이나 시간 등을 올리며 공부 의지를 다지는 밀레니엄 세대의 새로운 SNS 공부법이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이용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관심과 지지를 받은 해시태그와 계정 분석을 바탕으로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이같이 16일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키워드다. 사용자들은 피드(Feed)나 스토리(Stories) 상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통해 보고 싶은 주제의 포스팅을 피드에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은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글로벌 평균에 대비 2.9배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인기 해시태그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 파악이 가능하다.

인스타그램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상위 50위권 해시태그 중 20개 이상이 ‘공감’과 ‘감성’의 관련 키워드로 집계됐다.

또 올해 한국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으로 조사됐다.

공책 필기나 공부 계획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는 동시에 타인들과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확인하는 MZ세대(밀레니얼과 Z세대를 조합한 신조어)의 새로운 공부 방식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뒤를 이어 2위부터 4위까지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가 차지해 바쁜 일상 속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패션을 공유하는 ‘#데일리룩’도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패션 스타일 중에는 ‘#아메카지룩’(편안하지만 스타일리시한 아메리칸 스타일 캐주얼 패션), ‘#스트릿패션’, ‘#미니멀룩’ 등이 15위 안에 올라 올해의 패션 트렌드를 보여줬다.

인스타그램 내 가장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인 케이팝(K-POP) 부문에서는 세계 무대에서 매년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에 올랐으며, ‘#아이유’와 ‘#아이린’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쇼미더머니에 출연해 화제를 일으킨 바 있는 ‘#키드밀리’도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 상위 30위 안에 들며 한국 힙합이 케이팝의 대세 장르 중 하나로 떠올랐음을 입증했다.

이 밖에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 상위 10위권내 모든 순위를 아이돌 가수가 차지하며 케이팝의 위상을 다시 한번 체감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