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총리 인선 내주로 밀릴 듯···김진표 '고사'에 정세균 힘 실리나

입력 2019.12.11. 15:47 댓글 0개
靑 "총리 인선은 이번 주에 없는 것 같다"
김진표, 최근 靑에 총리직 고사 뜻 밝혀
6선 정세균 국정운영 안정적이란 평가
靑 "모든 인사는 최종 단계까지 가봐야"
결단 못 내릴 경우 이낙연 유임 가능성도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11일 오후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조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1.semail3778@naver.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홍지은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거론됐던 4선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청와대에 총리직 고사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6선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유력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다.

총리 후보자에 대한 원점 재검토로, 총리 인선은 이번 주가 아닌 다음 주로 밀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총리 인선은 이번 주에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당초 김 의원을 총리 후보로 유력 검토했다. 참여정부에서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를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총리 임용을 통해 공무원 조직 장악력을 높이고 혁신 성장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형'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과거 법인세 인하 추진, 분양원가 공개 반대, 종교인 과세 반대, 동성애 문제 반대 등의 이력 때문에 시민단체와 진보 진영 내부의 반발이 적지 않았고, 청와대는 지난 주 발표 예정이었던 총리 인사를 보류했다.

여론 악화가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것이란 우려에서 김 의원은 최근 청와대에 총리직을 고사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김 의원이 지난주 청와대에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와 관련해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대신 정 전 의장이 유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법무부 장관 자리에 5선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가 지명된 상황에서 정부 부처를 총괄할 수장으로는 더 선수가 높은 중량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부에서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정 전 의장 측은 총리설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국가의전 서열 2위의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까지 지낸 터에 의전 서열 5위인 국무총리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큰 정치적 결단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정 전 의장 측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역구도 열심히 다니고 있고 실무적으로는 출판 기념회도 준비하고 있다"며 "총리 발탁은 전혀 들은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회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이날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청와대가 진보 진영 등의 여론 악화로 김진표 의원에 대한 총리 지명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12.04.kkssmm99@newsis.com

그러나 청와대 내부에서는 정 전 의장 역시 총리 후보군 안에 두고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김 의원이 지난 6일 자신의 총리 후보 거론에 대해 "(청와대가)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복수의 후보가 있다는 것을 내비쳤다.

이제 최종 결론은 인사권자의 결심에 달렸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청와대는 각종 여론조사 기관의 내부 조사를 받아 보며 여론 취합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에서는 보수 진영에서 김 의원에 대한 찬성 의견이 앞서고 있다는 측면에서, 대통령 결단에 따라 김 의원이 지명될 수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한번 부정적인 여론이 나와 보류됐던 만큼, 이제는 대통령의 뜻에 달려있어 누구도 감지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고 분석했다.

실제 이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김 의원 총리 임명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 찬성 응답은 40.8%로, 반대 응답 34.8%보다 6%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수층과 중도층에서 찬성 여론이 높다는 점은 청와대가 주목할 수 있는 부분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모든 인사라는 것은 최종 단계까지 가야 어떻게 결정되는지 말할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만약 문 대통령이 최종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고민의 시간이 길어질 경우, 이낙연 총리가 당으로 옮기는 시점을 재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위에 언급된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