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첫 민선체육회장 선거 돌입전 부터 합의추대 등 뒷말

입력 2019.12.11. 15:40 댓글 0개
전남은 2명 후보 등록한 뒤 각축…15일 선출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첫 민선 체육회장을 뽑는 선거가 본격화돼 전남은 2명의 후보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광주는 선거 돌입 전부터 합의추대 등 뒷말이 무성하게 들려 광주시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11일 광주시체육회에 따르면 다음달 15일 치러진 첫 민선 체육회장 선거에 도전장을 타진하고 있는 후보는 현재 5명 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시체육회 전 부회장과 전 생활체육회장, 특정종목 전 협회장, 건설업체 대표, 체력단련시설 대표 등이다.

이들은 도전장을 던지기 위해 상황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체육회는 현재 외부인사로 구성된 인사를 포함해 선관위를 구성한 뒤 300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뽑아 다음달 4일과 5일 후보등록을 할 예정이다.

하지만 선거인단이 꾸려지기 전부터 합의추대 방식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다.

지역 체육계 인사 10여명은 최근 모처에 모여민선 첫 광주시체육회장은 후보추대위원회를 구성한 뒤 단일후보로 추대하자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특히 모임에서는 광주시장이 추천한 인물이 누구인지를 찾기 위해 체육회 간부 등에게 문의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광주시체육회는 합의추대 방식은 선거를 도입한 취지와 맞지 않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광주시체육회 선거규정에는 지위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하는 행위와 선거운동 기획에 참여하거나 그 기획의 실시에 관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광주시체육회 관계자는 "민선 체육회장 선거가 도입된 이유는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기 위함이다"며 "합의추대 방식은 취지에 정면으로 어긋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위 기관인 대한체육회도 합의추대 방식은 선거중립의 위반 소지가 있다며 사실로 드러날 경우 체육회에 간부, 임원 등의 징계 할 수 있다며 선거에 개입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규정상 단일후보가 등록하면 무투표 당선이 되지만 현재 상황에서 1명의 후보가 등록을 하면 선거 이후에도 뒷말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며 "공정하게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5일 첫 민선 체육회장을 뽑는 전남은 박철수 후보와 김재무 후보가 등록한 뒤 지난 9일 정견발표를 갖는 등 본격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