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인권파크+주상복합' 옛 교도소 개발 본격화

입력 2019.12.11. 15:09 댓글 0개
2025년까지 1155억원 투입 복합개발
역사성·상징성 복합문화공간 등 조성
주상복합 등 민간수익개발 방식 가미
【광주=뉴시스】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전경. (사진=뉴시스 DB)

[광주=뉴시스] 구길용 기자 = 민주인권파크 조성이 추진되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 오는 2025년까지 역사성을 살린 복합문화창의공간과 혁신성장공간, 주상복합시설 등이 들어선다.

민간수익 개발을 토대로 하는 토지위탁 개발사업 방식으로 추진된다.

11일 광주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광주 교정시설 부지 토지위탁개발 사업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광주 교정시설 부지는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일원 8.7만㎡(2만6000평) 규모의 국유지로 지난 2015년 교도소 이전에 따라 유휴지로 남아았다.

기획재정부는 이 교정시설 부지개발을 위해 115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이를 통해 옛 광주교도소의 상징성과 역사성을 살릴 수 있는 복합문화창의공간을 조성한다. 기결사와 미결사, 형장, 1~5사동 등 사적지를 원형 복원해 체험전시관으로 조성하고 인권교류복합시설을 건립해 세계 각국 인권도시와의 교류허브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 전략산업이나 대학 등과 연계해 청년 창업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혁신성장공간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혁신성장공간과 복합문화창의공간을 지원할 배후주거 공간으로 주상복합시설이나 근린생활시설도 조성할 방침이다.

교도소 전체 부지 가운데 일부를 매각해 주상복합 등 수익사업으로 개발토록 하고 그 매각 대금을 투입해 민주인권파크의 핵심이 될 복합문화창의공간 등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기재부는 토지위탁개발 사업자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를 고려하고 있다.

정부와 광주시는 사업계획이 승인되는 즉시 인허가 절차에 착수해 오는 2025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2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70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와 3300명 규모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광주시의 설명이다.

윤목현 광주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교정시설 부지 토지위탁개발 사업계획안이 정부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옛 광주교도소 부지 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된다"며 "당초 민주인권파크 조성사업 계획대로 추진하면 지방비가 300억원 가량 투입되지만 이번 토지위탁 개발사업을 통해 국비가 투입돼 지역경제 활력의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koo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