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유재수 의혹' 조국서 친문으로 확대···수사 판 커지나

입력 2019.12.11. 14:02 댓글 0개
유재수와 김경수 등 통화내역 확보
'靑감찰 중단 부탁했다' 의혹 제기
김경수 측 "문제없다는 입장 여전"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한 4일 청와대가 보이는 광화문 인근의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2019.12.0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른바 '친문(親文)' 인사들의 개입 가능성을 높게 보고 막바지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당시 민정수석으로 특별감찰반(특감반)을 이끈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집중 됐던 수사 초점이 '친문'으로 확장되는 양상이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감찰을 받던 2017년 말 김경수 경남지사,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에게 전화한 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부시장의 전화를 받은 이들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전화한 것까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당시 금융위원회 국장을 지냈던 유 전 부시장이 김 지사 등 3인방에게 청와대의 감찰을 막아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보고 있다.

백 전 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해달라는 외부 요청이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 만큼 그 과정에 김 지사 등의 개입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검찰은 최근 김 지사와 천 행정관, 윤 실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이들은 유 전 부시장과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금융위원회 고위직에 앉힐 인물을 함께 논의한 의혹도 받고 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동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9.11.27.photo@newsis.com

앞서 김 지사는 지난 8일 발표한 공식입장에서 "지난주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며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 여러 가지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왔다"고 밝혔다.

김 지사 측 관계자는 11일에도 "제기 되는 의혹과 관련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은 여전하다"며 "(김 지사가)검찰 조사에서도 마찬가지의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천 행정관과 윤 실장은 해명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핵심을 향해 가면서 조 전 장관 소환도 임박한 분위기다.

검찰은 앞서 백 전 비서관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 이인걸 전 특감반장 및 특감반원 등 조사에서 감찰 중단의 최종 결정권자는 조 전 장관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