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오신환 "與, 공수처 기소권 제한···한국, '연동형 비례' 수용해야"

입력 2019.12.10. 09:33 댓글 0개
"무조건 반대하면 與 엉뚱한 법률안 강행처리"
"법률이 정한 절차 몸으로 막는 것에 한계있어"
"합의처리하면 文의장 중재로 국회법 개정해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2.10.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주 문광호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계속 무조건 반대만 외치면 민주당은 엉뚱한 곳에서 만든 엉뚱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률안을 강행처리할 것"이라며 "법률이 정한 절차를 몸으로 막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다음 주 12월17일이면 내년 총선의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 그 전에 국회가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가부 결정을 내려야 총선 준비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며 "남은 기간 진전된 입장을 가지고 협상에 나서야 최악을 피할 수 있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여야 합의처리를 전제로 민주당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기소권을 제한하고 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수용하는 대타협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여야 합의처리하면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재로 국회법을 개정해 정치적 문제가 검찰과 법원의 판단에 맡겨지는 일이 없도록 고쳐져야 한다"며 "20대 국회의 파국을 막기 위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2.10.kkssmm99@newsis.com

그러면서 "물이 고이면 썩기 마련이다. 30년 전 민주화를 주도하고 20년 전 젊은 피 열풍을 일으킨 586세대들이 내년에는 60대에 접어든다"며 "그런 의미에서 총선에서 가장 크게 불어야 하는 바람은 세대교체 바람"이라고 언급했다.

오 원내대표는 "20·30대 청년들이 주저없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당의 문호를 개방하고 당선 가능지역과 비례대표 당선 가능권에 전진 배치하는 것이 한국정치의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길이 될 것"이라며 "청년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고 세대교체를 촉진시킬 방안을 내년 총선에서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