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트럼프 "김정은, 너무 영리해···적대적 행동하면 모두 잃을 것" 경고

입력 2019.12.09. 01:20 댓글 0개
"北, 11월 美대선 개입 원치 않아"
이틀 연속 북한에 경고성 메시지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며 압박했다.

북한이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전략적 지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힌 후에 나온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7일)에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나는 놀랄 것"이라고 말하며 김 위원장과의 관계를 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7일자 발언을 보도한 로이터 기자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김정은은 너무 똑똑하고 너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며 "그가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나와 강력한 비핵화 협정에 서명했다"며 "그는 미국 대통령과의 특별한 관계를 무효로 만들고 싶지도, (내년) 11월 미 대선에 개입하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체제에서의 북한은 엄청한 경제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약속대로 비핵화는 지켜야 한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중국, 러시아, 일본, 그리고 전 세계가 이 문제에 동일한 의견이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