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 美외교관들에게 "中지방정부 등 접촉시 5일전 통지하라"

입력 2019.12.06. 12:13 댓글 0개
미 국무부의 사전신고 대응조치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중 외교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미국 외교관들에게 중국 지방정부 접촉시 5일전 통보하라는 요구를 제시했다.

5일 중국 펑파이신원 등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이날 주중 대사관, 상하이, 광저우, 청두, 선양, 우한 주재 미국 영사관에 근무하는 인원들이 중국 지방정부 대표를 만나거나 중국 교육 및 연구기관을 방문할 경우 5일 이전 중국 외교부에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언론들은 또 “이번 조치는 미 국무부가 지난 10일 자국에 주재하는 중국 외교관과 정부 관료들에게 미국의 연방·주 정부 당국자나 교육·연구기관 종사자를 만날 때 사전신고할 것을 의무화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라고 전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잘못을 즉각 시정하고 해당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미국 주재 중국 외교관들의 활동에 편리와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지난 2일 홍콩인권법 통과와 관련해 미군 군함의 홍콩 입항 신청을 당분간 허용하지 않고 홍콩 시위대에 동조하는 입장을 냈던 비정부기구(NGO)를 제재하기로 결정했다.

제재 대상 NGO는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를 비롯해 미국 국가민주기금회(NED), 미국 국제사무민주협회(NDI), 미국 국제공화연구소(IRI), 휴먼라이츠워치, 프리덤하우스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