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소식]남구,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동물병원 모집 등

입력 2019.12.04. 16:52 댓글 0개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시 남구는 도심 속 길 고양이 개체수 조절을 위한 '2020년도 길 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정 동물병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남구지역에서 중성화 수술을 받은 길 고양이는 지난 2016년 100마리에서 2017년 102마리, 2018년 173마리, 올해 10월 말 기준 134마리로 증가했다.

길 고양이 중성화 수술에 참여할 동물병원은 오는 10일까지 수행을 위한 계획서와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남구는 동물병원에서 제출한 사업 계획서와 평가항목 점수표에 따라 심사를 실시, 고득점자 순으로 동물병원 사업 수행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사업 수행자로 선정된 동물병원은 내년 1월1일부터 같은 해 12월31일까지 1년간 중성화 수술 사업을 진행하며, 수술을 실시할 경우 예산의 범위 내에서 길 고양이 1마리당 12만원의 수당이 지급된다.

중성화 수술은 포획 후 48시간 이내에 수의사가 실시해야 하며, 수술 후 마취가 깬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장소에서 보관·관리 후 방사(수컷 수술 후 24시간·암컷 72시간)해야 한다.

남구는 지정병원에 대한 수시 점검을 통해 업무 수행 능력이 떨어지는 동물병원에 대해서는 즉시 해촉할 방침이다.

◇아시아문화원·광주대, 콘텐츠원캠퍼스 12월 오픈특강

아시아문화원과 광주대학교는 6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극장3에서 일본 문화인류학계의 석학인 아사쿠라 도시오 교수를 초청해 12월 오픈특강을 진행한다.

'일본의 문화인류학자가 바라본 한국의 부엌문화'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강은 동아시아 음식문화에 대해 총평한다.

또 일본인 연구자들이 분석한 한국 부엌의 특징을 소개하고 음식을 둘러싼 문화현상에 대해 논의한다.

아사쿠라 도시오 교수는 1979년에 처음 한국을 방문한 이후 건축학자·인류학자·음식문화 연구자 등 다양한 시점에서 바라본 한국 부엌의 변화를 살펴보고 있다.

아시아문화원과 광주대학교는 오픈특강을 계기로 VR 실감미디어 아시아 음식문화 기록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며 결과물은 내년 2월에 공개한다.

◇조선대병원·수협재단 업무협약…어업인 의료복지 지원

조선대병원은 어업인 의료복지 지원을 위해 수협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어촌 지역 의료봉사활동 지원'을 비롯해 '어업인의 건강상담 및 검진' '어업인의 의료자원 이용을 위한 정보교류 및 홍보' 등이다.

특히 어업인 환자에 대한 수술, 치료 등 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어촌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