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태종 5·18연구실장 "시위 채증요원, 편의대 511명 있었다"

입력 2019.12.03. 17:27 댓글 0개
보안사가 생산한 민주화운동 사진첩 분석
"편의대 증언 확보·추가 사진 더 있을 듯"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보안사가 촬영·수집한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박지원 의원실 제공) 2019.11.26.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39년만에 공개된 '보안사 생산 5·18민주화운동 사진첩'을 분석한 김태종 5·18기록관 연구실장은 3일 "민주화운동기간 시위대를 채증하기 위한 편의대는 분명 있었다"며 "511명의 편의대 활동을 확실히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실장은 이날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별관에서 열린 '5·18 비공개 사진 대국민 설명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보안사 요원(편의대)이 수집한 사진에는 시위대를 근거리에서 찍은 모습과 전남도청에 무기가 쌓여 있는 모습 등 기자들이 접근 할 수 없는 장면이 있다"며 "시위대에 들어가 채증을 하는 편의대는 분명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신군부는 511명의 편의대를 교체 운용했었다"며 "기자 촬영 사진과 편의대가 찍은 사진을 구분해 편의대 활동을 확실히 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편의대로 활동했던 자들의 증언 확보가 필요하다"며 "최근 제보로는 모처에 추가 사진이 존재하며 목격자들도 수창초교에서 도청쪽을 향해 영화 촬영을 하는 듯한 모습을 봤다고 증언하고 있는 만큼 동영상이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보안사가 촬영·수집한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박지원 의원실 제공). 2019.11.26.photo@newsis.com

김 연구실장은 이와함께 사진이 왜곡돼 있으며 집단발포 이후 사진이 누락된 부분에 대해서도 규명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진 설명이 많이 왜곡돼 있고 불리한 것은 설명을 아예 붙이지 않았으며 시민이 찍은 참혹한 사진은 거의 안 나온다"며 "무차별 구타를 하고 있는 군인들을 향해 무등고시학원 학생들이 야유를 하니까 1명씩 내려오라고 해서 두들겨 패면서 사진설명에는 '군경에 투석하던 난폭자들이 체포하고 있다'로 진압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해 왜곡했다"고 이야기했다.

또 "정훈활동일지에도 광주는 완전 무법지대(약탈, 살인)을 강조하고 있으며 민간인 사망자를 계엄군으로 표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사진 제작과정 등을 추적해야한다"며 "시간과 장소 특정해 재정리해야 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놓고 비교분석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