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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겨울철, 보이지 않는 위험 블랙아이스 주의해야
입력 2019.12.03. 10:41 수정 2019.12.03. 14:40 댓글 0개12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했다. 최근 한 고속도로의 20중 추돌사고 블랙박스 영상이 화제가 된 적 이 있다. 20중 추돌사고를 일으킨 원인은 바로 '블랙아이스'였다. 블랙아이스란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표면에 얇게 얼어붙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하여 육안 구별이 되지 않아 붙여진 명칭이다.
블랙아이스는 새벽시간 대에 주로 터널이나 지하도, 고가도로와 교량 그리고 골목길 등 주로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발생한다. 특히나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발견 즉시 속도가 줄이기 어려워 겨울철 눈, 비가 그친 뒤 이러한 구간을 지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한 운전습관'이 중요하다. 빙판길은 일반 도로보다 약 14배 정도 미끄럽고 제동거리도 두 배 이상 길어지기 때문에 감속 주행은 물론 앞 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운전해야한다. 혹시나 운전 중 빙판 위라고 생각이 된다면 절대로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비상등을 켜 직진주행을 해야 한다.
또한 브레이크 대신 엑셀러레이터로 속도를 조절하고 매일 아침 기상상황을 확인하여 기온 등을 체크하는 것도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타이어 또한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스노우 체인을 이용하고 운전하기 전 공기압과 마모상태 등을 반드시 체크하여야 한다.
블랙아이스는 흔히 도로위의 시한폭탄이라고 불린다.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겨울철 차를 운행하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운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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