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영산강 유역 마한문화 독창성 조명한다

입력 2017.08.17. 14:50 수정 2017.08.17. 14:50 댓글 0개

영산강 유역 마한문화 독창성 조명한다

전남도, 18일 전남대서 ‘마한의 마을과 생활’ 국제학술회의

영산강 유역 마한문화의 독창성과 실체를 조명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전남도는 18일 오전 10시 전남대 광주은행홀에서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국립나주박물관과 공동으로 ‘마한의 마을과 생활’이란 주제의 한·중·일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 회의에는 고고학계·고대사학계 한·중·일 연구자, 지역문화재연구원,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등 총 100여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장막에 가려져 있던 마한 문화와 중국·일본과의 교류사를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마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보는 자리로 주목된다.

문헌기록과 발굴조사 성과를 종합하고, 중국·일본과 비교 검토하는 등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주 경북대 교수가 ‘한국 선사·고대의 주거지와 취락’란 제목의 기조강연에 나선다.

이어 왕칭(王靑) 중국 산동대학 교수가 ‘중국 산동지역 선진시기(山東地域 先秦時期) 주거지’를, 가메다슈이치(龜田修一) 일본 오카야마 이과대학(岡山理科大學) 교수가 ‘일본 열도 고분시대의 마한계 취락’을 발표한다.

또한 이영철 대한문화재연구원장이 ‘마한의 마을 구조’, 김은정 전북대박물관 연구원이 ‘마한 주거 구조와 지역성’, 한지선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연구원이 ‘마한의 주거 생활’ 발표를 진행한다.

종합토론에서는 임영진 전남대 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와 지정 토론자, 지역 연구자 등이 참여해 학술회의 주제뿐만 아니라 전남지역 마한 문화 정립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열띤 토의를 벌인다.

정석호 전남도 문화예술과장은 “새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 공약에 영산강유역 고대문화권 개발 사업이 포함된 만큼 이 일대 문화유산의 참된 의미를 찾아 빛내고 활용하는 방안을 착실히 준비해나갈 계획”이라며 “문화유산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문화·관광·교육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술회의에서 제안한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하나하나 귀담아 듣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윤승한기자 ysh6873@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