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의원 발언에 '발끈' 고소까지 갈뻔한 서구의회 '갈등'

입력 2019.11.25. 15:41 댓글 0개
소수당 의원 발언 놓고 '고소' 검토…지도부 중재로 막판 철회
광주경실련 "갈등 스스로 해결하고 견제·감시 역할 충실해야"
[광주=뉴시스] 광주 서구의회 전경. 2019.11.25.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시 서구의회에서 다수당과 소수당 의원 간 갈등이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뻔 했으나, 막판에 정치적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의회 행태를 비판하며 구정 견제와 감시의 역할에 충실할 것을 촉구했다.

25일 광주 서구의회 등에 따르면, 민주평화당 김옥수 의원은 지난달 24일 서구의회 임시회 폐회식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민주당 일부 의원들의 태도·자질 문제를 공개 거론했다.

이에 반발한 민주당 A의원은 최근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 검토에 나섰다.

A의원이 변호사를 통해 '김 의원의 발언 내용이 모욕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의견을 들은 뒤 고소장을 경찰에 접수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그러나 의회 지도부의 만류 의견과 중재 노력을 고려해 고소 입장을 철회했다.

A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고소장 접수를 검토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정치적 대화를 통해 김 의원과의 묵은 갈등을 원만하게 풀 생각이다"고 밝혔다.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서구의회에 각성을 촉구했다.

광주경실련은 '민주당 의원들이 소수당 의원의 발언을 모욕 혐의로 고소했다'는 일부 보도를 인용하면서 "의원들 사이에 발생한 문제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의회를 어떻게 민의를 대변하는 전당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광주시 의회와 5개 자치구 의회 대다수가 민주당 의원들로 구성돼 있다. 광주시와 5개 자치구 단체장 역시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면서 "소수파 의원들이 정당한 주장을 해도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원들이 어떤 일이든 처리할 수 있는 구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원 간 상호 존중과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구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