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일, 내달 정상회담서 강제징용 등 현안 담판키로

입력 2019.11.23. 21:22 댓글 0개
외교장관, 의견 좁히지 못해...중국 청두서 문·아베 회동엔 일치
[나고야(일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강경화 외교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과 23일 오후(현지시각) G20(주요 20개국)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일본 나고야 관광호텔에서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11.2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은 23일 내달 하순 중국 청두(成都)에서 개최하는 한중일 정상회의 기간 별도로 양국 정상회의를 갖고 강제징용 등 현안을 협의하는 방향으로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마이니치와 산케이 신문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 회의 참석차 방일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날 오후 나고야(名古屋) 시내에서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상과 약 35분 동안 회동했다.

강 장관과 모테기 외상은 한국이 전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 유예를 결정한 것을 감안해 12월 청두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별도의 한일 정상회담을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정식으로 대좌하면 2018년 9월 유엔총회 때 회담 이래 1년3개월 만에 이뤄진다.

매체는 한일 양국 정부가 지소미아 유지를 계기로 관계 개선을 향해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 실마리를 정상 차원에서 모색할 방침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양국 외교장관은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에 관해 논의했지만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모테기 외상은 한국 측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시정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강제징용 배상을 일본기업에 명령한 작년 10월 우리 대법원 판결에 따라 원고 측이 일본기업의 자산을 매각하는 '현금화' 절차를 진행하는데 대해 모테기 외상은 "실제로 현금화를 행하면 한일 관계가 더욱 심각한 상태에 빠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모테기 외상은 문희상 국회의장에 제안한 한일 기업의 출자를 통한 기금 설립안 등을 염두에 두고 "한국 정부가 책임을 지고 국제법 위반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한국 측에 대응을 촉구했다.

하지만 강 장관이 반박하면서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등 평행선을 그렸으나 양국 외교장관은 그래도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기로 확인했다.

또한 양국 외교장관은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는 북한의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과 모테기 외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교섭을 뒷받침하고 한일, 한미일 간 계속 긴밀히 연대하기로 했다.

우리 측이 지소미아 유지의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수출 규제 철회와 관련해선 강 장관은 일본 측에 신속히 이를 거두라고 재삼 요구하며 당국 간 대화가 조치 철회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모테기 외상은 전날 한일 당국이 재개하기로 한 국장급 협의에서 "의미 있는 대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는데 그쳤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