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시민단체 "시, 중앙공원 지키기 위한 획기적 대안 마련해야"

입력 2017.08.16. 12:04 수정 2018.04.06. 09:21 댓글 0개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이 16일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하며 광주시가 중앙공원을 지키기 위한 획기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중앙공원 지키기 광주시민 1000인 선언'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윤장현 시장은 진정 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를 걱정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 반대, 미집행공원 매입을 위한 광주시의 예산 확보, 국가 재정 지원, 공원을 보전키 위한 획기적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광주시는 도시공원일몰제에 대비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미조성 공원 25곳 중 10곳을 민간공원으로 개발키로 하고, 우선 1단계로 수랑·마륵·송암·봉산 등 4곳에 대해 민간공원 특례사업 방식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0년 6월부터 시행되는 도시공원일몰제는 지자체가 도시공원 계획지구로 지정 고시한 후 20년안에 공원을 지정하지 않거나 매입하지 않을 경우 공원지정에서 해제되는 제도이다.

시민단체들은 광주의 경우 중앙 공원을 비롯해 중외·일곡공원 등 25곳의 크고 작은 공원들이 사라지게 된다며 광주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윤장현 시장의 도시 공원을 지키기 위한 토지 매입 계획은 너무 미흡하다"며 "25개 전체 공원 3조원, 중앙공원 7000억원이 들어가는데 올해의 토지 매입 예산은 겨우 150억원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공원은 1975년 지정된 이후 42년간 공원 조성률이 6.3%에 불과하다"며 "광주 시민 모두를 위한 공원이 개발업자들의 투기장이 되고 개발권을 갖기 위한 사익 추구의 셈법이 난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간공원은 광주시가 해야 할 책무를 저버리고 민간업자에게 개발권을 주는 특혜이자 시민 공익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시는 중앙공원의 토지매입을 위해 시민이 납득하고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을 확보해야 하며 정부도 공원의 토지 매입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며 "광주시가 추진하는 민간공원특례사업은 공원의 공공성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중앙공원을 지키기 위한 획기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guggy@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