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스가日관방 "지소미아, 보완적 정보수집 위한 것"

입력 2019.11.18. 15:04 댓글 0개
"지소미아 종료, 극히 유감"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한 정경두(왼쪽) 국방부 장관이 지난 17일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2019.11.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예진 기자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이 지소미아 종료시 자국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18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종료 통보는 현재 지역의 안전보장환경을 완전히 잘못 본 대응으로서 극히 유감이다. 계속해 현명한 대응을 제대로 요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소미아 실효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방위나 긴급시 대응에 직접 필요한 정보는 우리나라 독자 정보 수집에 더해 미국과 정보 협력에 따라 만전에 태세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소미아가 종료되더라도 자국에 영향은 적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소미아는 보완적인 정보수집을 실시하기 위한 정보교환(수단)이다"고 협정의 의미를 격하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지난 17일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 요구에 응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이를 미국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