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與, 각료 '총선 차출론' 가시화···강경화·정경두 등 거론

입력 2019.11.13. 17:53 댓글 0개
총선기획단장 "의견 수렴 후 청와대에 일괄 요청할 계획"
장관 출신 프리미엄 강력…"험지에서도 통할 수 있다"
경제전문가 수혈 위해 전현직 경제관료도 총선행 물망
현직 차출시 청문회 부담…"한명이라도 낙마하면 끝장"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19.11.13. misocamera@newsis.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한주홍 기자 = '총선용 개각설'이 정치권에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장관 등 각료 차출 요구가 점차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조만간 당내 의견을 모아서 총선 차출 대상 장관들을 추려 청와대에 건의할 예정으로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의 총선행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윤호중 사무총장은 13일 기자들과 만나 개각 시점과 관련해 "당에서 의견을 전부 모아서 청와대에 요청을 할 계획"이라며 "아직 언제 한다는 것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한명씩 찔끔찔끔 요청하는 게 아니라 전부 모아서 누구누구를 당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그동안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인지도 높은 현직 장관들의 출마 요구가 있어 왔다. 이 같은 목소리는 여권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로 지지율에서 적잖은 내상을 입으면서 더욱 커졌다.

총선에 차출될 장관으로는 외교안보 라인인 강 장관과 정 장관의 이름이 가장 많이 오르내리고 있다. 강 장관의 경우 서울 강남 지역 출마가, 정 장관은 고향인 경남 진주 출마 얘기가 나온다.

이들 지역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험지로 분류된다. 하지만 장관 출신이라는 프리미엄을 등에 업으면 충분히 해볼만 한 지역으로 민주당은 평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두 사람의 총선행은 외교안보 라인의 자연스러운 인적쇄신도 불러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관계자 핸드폰으로 알려진 삼척으로 내려왔던 북한주민 판문점으로 송환 관련 내용의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07. photothink@newsis.com

민주당 관계자는 "현 정권의 장관 출신이라는 타이틀은 그것 자체만으로도 지역구 선거에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며 "험지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총선 필승 카드"라고 말했다.

민주당에 '경제 전문가'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 전현직 경제 장관들의 총선행도 거론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출마설에 선을 그은 가운데 대일(對日) 무역분쟁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고향인 대전 출마설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본인은 고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게도 '러브콜'을 보냈던 것으로 전해졌으며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고향인 강원 강릉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총선 차출 대상으로 가장 큰 관심을 모은 이 총리는 시기의 문제일 뿐 당 복귀는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다만 당으로 돌아와 직접 출마에 나설지 아니면 이해찬 대표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전국 선거를 지원할지에 대한 역할론을 두고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

이 총리의 후임자 하마평도 무성해지고 있다. 기존 후보군이었던 김진표·원혜영 의원에 더해 탕평인사 기조가 부각되면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출신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호중 (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05. photothink@newsis.com

이런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윤리심판원장과 참여정부의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낸 사회계 원로인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의 이름도 후임 총리 후보군에 새로 추가됐다.

다만 청와대는 아직까지 총선용 개각은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공석으로 남아있는 법무부 장관 인선에만 집중한다는 입장이어서 장관들의 실제 총선 차출이 이뤄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당장 민주당으로서도 12월에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개혁 법안 처리에 당력을 집중해야 할 상황이어서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 사퇴 데드라인(내년 1월16일) 직전에야 차출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또 당내에서는 각료들의 총선 차출시 인사청문회가 뒤따라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현직 장관들의 총선행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실제 차출 규모가 얼마나 될지도 미지수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가뜩이나 조 전 장관 때문에 인사검증 부담이 커졌는데 총선을 앞두고 청문회 낙마자가 한명이라도 발생하면 선거는 그대로 끝장"이라며 "청문회 부담이 없는 전직 장관들이라면 모를까 현직 장관들은 차출 규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ephites@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