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돼지 핏물에 오염된 하천···"취수장 수질에는 문제 없어"

입력 2019.11.13. 16:01 댓글 0개
연천군 침출수 유출 지역 방제둑 쌓고 차단시설 설치
유출된 핏물 펌프 흡입, 준설 등으로 제거
파주시 "금파취수장 수질 모니터링 강화, 광역상수도 대체 체계 갖춰"
【연천=뉴시스】이경환 기자 = 지난 10일 오전 7시께 경기 연천군 중면 마거리 민통선 내 임진강 상류 마거천에 살처분 돼지의 핏물이 하천을 붉은 빛으로 물들인 모습. (사진=연천임진강시민네트워크 제공) lkh@newsis.com

【파주=뉴시스】이경환 기자 = 경기 연천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예방적 살처분한 돼지 사체에서 핏물 등이 유출된 사고와 관련해서 주변 취수장의 수질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주시는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난 12일 오전 10시부터 중단한 금파취수원 취수를 재개했다고 13일 밝혔다.

파주시 관계자는 "환경부가 한강유역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합동으로 연천 취수장 현장을 확인한 결과 침출수 유출 사고 전후 수질은 변화가 없었다고 결론 내렸다"며 "추가적인 대규모 유출 사고가 있지 않은 이상 하류지역의 연천, 파주 지역 취수장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연천군에 매몰된 돼지는 ASF 바이러스 확산 예방차원에서 살처분 돼 ASF 바이러스 존재 가능성도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판단을 위해 국립환경과학원에 분석 후 검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공개될 예정이다.

연천군 침출수 유출 지역에는 방제둑을 쌓고 차단시설을 설치해 하류지역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출된 핏물은 펌프 흡입과 준설 등을 통해 현재 하천에 핏물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천=뉴시스】이경환 기자 = 지난 11일 오후 경기 연천군 중면 마거리 민통선 내 임진강 상류 마거천 주변에 마련된 살처분 돼지 매몰지에 돼지 수만마리가 산더미 처럼 쌓여 있다. 2019.11.12. (사진=연천임진강시민네트워크 제공) lkh@newsis.com

농림축산식품부와 연천군 등에 따르면 연천군은 ASF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12일부터 지난 10일까지 관내에서 사육하던 돼지 총 16만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했다.

그러나 매몰지 확보와 매몰처리에 필요한 용기 제작이 지연됐고 연천군은 우선 살처분된 돼지 4만7000여마리를 연천군 중면의 민통선 안 비어있는 군부대 유휴부지에 쌓아 뒀다.

이 과정에서 밑에 깔린 돼지 사체에서 핏물과 침출수 등이 지난 10일 임진강 상류 마거천으로 흘러 들어 갔고 이로 인해 취수원 오염 우려가 커졌다.

파주시 관계자는 "수도는 심리적인 요인이 많기 때문에 선제적인 조치를 취했으나 수질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연천군과 교류를 하며 금파취수장 상류 5개 지점에서 수질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문제가 생길 경우 광역상수도로 대체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lk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