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남대-여수대 통합 후 '불균형 심화' 대책 촉구

입력 2019.11.11. 14:30 댓글 0개
여수캠퍼스위상회복추진위, 범시민대책기구 구성 제안
【여수=뉴시스】김석훈 기자 =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위상회복추진위원회 배석중 (왼쪽)위원장 등이 11일 전남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대 여수캠퍼스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여수시민 의견조사를 결과를 발표하고 범시민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2019.11.11. kim@newsis.com

【여수=뉴시스】김석훈 기자 = 2005년 전남대학교와 여수대학교의 통합 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범시민대책기구 구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11일 전남대 여수캠퍼스 위상회복추진위원회(위원장 배석중)는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 후 양 캠퍼스 간 불균형이 심화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최근 여수시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에 이어 여수시민과 행정기관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여수캠퍼스 위상회복추진원회에 따르면 지난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여수지역사회연구소에 의뢰해 조사한 '여수 거점대학의 방향성과 여수시민이 원하는 지역대학 설립'에 관한 설문 결과 통합 전남대학교 기여도나 통합 시너지 효과, 지역기여도에서 여수시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양해각서 이행에 대해서는 잘 안 되고 있다(52.3%)가 잘되고 있다(7.3%)에 비해 7배가 넘었다.

또 대학 통합은 실패한 정책이며 실패 이유로 지역 대학의 존재감 상실, 통합이행각서 미이행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들은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서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 대학을 선호 했으며, 전문병원유치, 여수캠퍼스 자율성 확보 등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위상회복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지역대학으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여수 전남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는 것과 여수캠퍼스 자율권 확보, 특화 대학으로 재구성을 통한 활성화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 고용 창출을 위한 산단 지역인재 쿼터 제를 추진하고 수산과 해양분야로의 특성화와 여수산단을 연계한 공과 대학으로 전환, 인문사회학과 도입등도 검토될 필요가 제기됐다.

전남대여수캠퍼스위상회복추진위원회 배석중위원장은 "여수캠퍼스의 위상회복을 위해서 4년 전부터 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 최근 국회 토론회 등을 개최해 지역민들에게 실상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본격적인 지역대학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여수시에 범시민대책기구를 설치해 전문가집단과 함께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져야 하며 모든 사안은 시민과 공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5년 전남대학교와 여수대학교 간 통합 이후 불균형적 예산 배정 및 학과 재배치, 학생 정원 수 조정 등으로 여수캠퍼스의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자 통합 철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