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맹탕감사 논란 '고교 서열화' 등급제로 번지나

입력 2019.11.06. 18:00 수정 2019.11.06. 20:22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설로만 떠돌던 '고교 서열화'가 사실로 드러났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합격률이 특수목적고(과학고·외국어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일반고 순으로 서열화돼 있다는 점이 공식 확인됐다. 교육부가 최근 내놓은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결과는 고교 서열화라는 '고교 등급제'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 아닌가하는 의구심으로 번질 조짐이다.

이번 조사는 교육부가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13개 주요대학의 2016~2019학년도 전형자료(202만여건)를 제출받아 분석했다. 교육부는 "고교 서열화가 고교 등급제로 연결된 사실까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음에도 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은 고교 등급제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다양한 인재를 뽑는다는 취지로 도입된 학종이 고교 서열화를 부추겨 왔다는 것은 충격적이다. 교육부의 이번 조사 결과는 과학고와 영재고를 정점으로 한 특목고 중심의 서열 구조가 얼마나 심각한 수준으로 굳어졌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학종의 공정성 강화도 중요하지만 고교를 한 줄로 세워놓는 이런 서열 구조를 깨지 않는한 다른 입시제도도 무력화될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특목고와 국제고등에서는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라 고교 교육 정책에 맞춰 열심히 준비한 결과"라 했으나 학종에서 '학부모 찬스'같은 소문은 이미 정설로 굳어졌다. 학부모 찬스는 커녕 학종 지원자의 평균 내신 등급도 '과학고·영재고·외고-국제고-일반고' 순으로 서열이 매겨지는 현실에 일반고 학생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수 없다.

고교 서열화가 현실로 드러난 만큼 학종을 손보는건 당연하다. 특히 서열화가 등급제로 이어져 불이익을 당한 사례는 없는지 밝혀내야 할 일이다. 정시와 수시 비율을 조정하는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반고에 다니는 현실에서 그들에게 상처를 주는 제도의 부실함을 바로 잡는게 절실하다.

일반고 홀대는 지방학생 차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걸 감안하면 매우 우려스럽다. 교육부는 추가 감사를 통해 맹탕감사 논란을 부른 고교 서열화 뒤에 숨은 등급제의 실체를 반드시 밝혀내길 강력 촉구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