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정은, 조의문 보낸 다음 날 발사체···냉랭한 남북관계 재확인

입력 2019.10.31. 20:04 댓글 0개
文대통령, 장례 마치고 靑 복귀하자마자 발사체 발사
이례적으로 오후에 발사체 발사…對南 메시지란 분석
靑 "北 발사체 발사에 강한 우려…의도·배경 분석"
【부산=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서 모친 故 강한옥 여사 운구를 따르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9.10.3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안호균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모친 고(故) 강한옥 여사 장례 절차를 마치자마자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했다.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강 여사 별세에 조의문을 전달하면서 얼어있던 남북관계에 해빙기가 찾아오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북한의 행동은 냉랭한 남북관계의 현실을 재확인시켜줬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후 4시 35분과 4시 38분께 북한이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발사체의 최대 비행거리는 약 370km, 고도는 약 90km로 탐지됐다.

이 같은 소식은 문 대통령이 모친의 장례 절차를 모두 마치고 청와대로 복귀한 이후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20분께 부산에서 청와대로 복귀했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전날(30일) 강 여사의 별세에 대해 추모와 위로의 뜻이 담긴 조의문을 전달했다는 사실을 하루가 지나서야 발표했다.

조의문은 판문점을 통해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에게 전해졌고, 밤늦은 시각 빈소가 차려진 부산 남천성당에서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됐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 모친상에 조의를 표하면서 남북 경색 국면에 긍정적인 신호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다시 우리 측을 혼돈에 빠뜨렸다. 남측에 대한 북한의 불만은 이전과 다름이 없다고 해석할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번 발사체가 이례적으로 오전이 아닌 오후에 발사됐다는 점에서 대남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장례 절차가 완전히 끝나기까지 기다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실제 북한이 오후에 발사체를 쏜 것은 5월 9일 KBS 대담 이후 5개월 만이다. 올해 들어 북한의 발사체 도발은 12번째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로 남북 간 경색 국면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최근 금강산관광지구 남측 자산 철거를 요구하고 나선 데 이어 우리 측의 실무회담 제안에 대해서도 거부 의사를 표명하면서 진전 없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우리 정부에 서운함을 나타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김 위원장의 조의문으로 경색된 남북관계의 해소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다른 상황들과 연관 지어서 생각하는 것은 조금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의 북한의 발사체 발사 이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이번 발사체 발사 문제 등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오늘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고 그 배경과 의도를 분석하는 한편,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ahk@newsis.com,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