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정부도 징용문제 해결 '기금설립' 보도 부정···"그런 사실 없어"

입력 2019.10.29. 14:48 댓글 0개
日스가 관방 29일 기자회견서 부인
스가 "日정부 입장 일관되며 변경 없다"

【서울=뉴시스】김예진 기자 = 한일 양국이 강제징용 문제 타개를 위해 경제협력 명목의 기금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일본 정부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29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와 기업이 경제협력 명목으로 기금을 설립해 일본기업이 참가하는 합의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질문을 받고 "그런 사실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한국 대법원의 일본 기업에 대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오는 30일로 1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의 입장을 질문 받자 “우리나라의 입장은 일관되며 변경 없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일본 기업들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정부에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도 회견에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한국 내 일본 기업의 압류 자산 현금화에 대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 한일 관계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견제했다.

한편 우리 정부도 한일 정부의 경제협력 명목의 기금 방안에 대한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