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경화 "한일 강제징용 간극 좁아진 면 있으나 아직 커"

입력 2019.10.24. 13:00 댓글 0개
강 장관 내신브리핑 개최 "한일 협의 지속 공감"
"지소미아 종료 결정 현재로선 협의 대상 아냐"
"'1+1'안 포함 다른 요소들 감안해 협의 이어져"
"방위비 협상은 SMA틀 안에서, 전략수립 필요"
"총선출마 소문은 있지만…생각 전혀 없어"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내신기자들을 대상으로 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0.2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둘러싼 한일 간 갈등에 대해 "간극이 조금 좁아진 면도 있지만 아직도 큰 것이 지금의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단 대상 브리핑에서 일본과 강제징용 해법 논의가 진전된 게 있는냐'는 질문에 "우리 정부가 '1+1'(한일 기업의 자발적 기금 출연)방안을 제안했지만 일본의 즉각적인 거부로 인해 협의가 어려워진 면이 있었다"고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외교 당국 간 각 레벨에서의 협의를 통해 이것을(1+1) 포함한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을 감안해 협의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는 한층 깊어졌다고 생각되고 간극이 좁아진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아직도 간극이 큰 것이 지금의 상황이며 (외교 당국 간에) 계속 협의를 해 나가자는 데 상호 같은 교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일 정부 간의 구체적인 수정안을 가지고 논의가 이뤄지는 지에 대해서는 "확인해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우리의 원칙적인 입장, 사법 프로세스가 온전하게 실천돼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1+1'안을 포함해 다른 여러 요소를 고려해 협의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답변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선 "우리 정부의 입장을 계속 발신하고 있고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의 철회를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면서 "우리 수출 당국 간의 대화도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계기로 양자협의가 한 번 있었고 수출 당국 간의 협의도 계속해 나가자는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내신기자들을 대상으로 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0.24. amin2@newsis.com

일본 정부가 소녀상 설치 방해활동을 하는 데 대해서는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나서서 방해하고 있다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그러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계기마다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일 군사정보보보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종료가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정부의 결정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심도 있는 협의 대상은 아니다"라며 "지소미아 연장 종료 결정이 나온 것은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가 원인이 됐고 결국 이것이 철회돼야 양국 간 신뢰와 우호도 회복될 수 있고 재검토도 이뤄질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이 이날 발표한 담화와 관련해선 "북미정상 간 신뢰 표명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정부는 대화의 모멘텀이 유지돼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 내 남측시설 철거를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강 장관은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은 데 대한 좌절감과 실망감의 표현"이라며 "국제사회의 총의와 신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전향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요구했다.

미국 하와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과 관련해선 "방위비 협상은 기본적으로 SMA 틀 안에서 해야 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내신기자들을 대상으로 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0.24. amin2@newsis.com

그러면서 "미국의 입장이 과거와 달리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요구를 해 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앞으로 어려운 간극을 어떻게 줄여나갈지에 대해서는 범정부적인 전략수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내년 4월 자신의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는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제 거취에 대해 여러 가지 소문은 있지만 제가 정식으로 들은 바는 한 번도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의 갈등설에 대해 "모든 현안에 대해 개인 간 의견과 인식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면서 "우리 정부 내부에 그런 상황에 대해 자꾸 문제를 삼는 것은 지금 우리 외교부가, 우리나라가 직면한 외교 안보 현안을 풀어나가는 데 있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외교부가 주요 현안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외교부 패싱론'에 대해서도 "주요 현안에 대한 외교부가 배제되고 있다는 것은 공감을 할 수 없다"면서 "외교부는 각급에서 4강과의 관계는 물론, 특히 신남방·신북방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