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민사회 "전남대 병원 비리, 신속 수사" 촉구

입력 2019.10.23. 11:59 댓글 0개
"고소 한달 넘도록 늑장수사…증거 인멸 우려"
"대학도 책임져야"…광주지검에 항의서한 전달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 시민사회단체가 23일 오전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남대병원 채용 비리와 관련해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9.10.23.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 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전남대병원 채용 비리에 연루된 사무국장 등 관계자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수사기관에 촉구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20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광주 동구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국정감사를 통해 전남대병원 A사무국장의 아들과 그 아들의 여자친구를 합격시키기 위해 점수를 수차례 수정했던 사실 등이 드러났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채용 비리 신조어로 '아빠 찬스', '삼촌 찬스', '친구 아빠 찬스'에 이제는 '품앗이 찬스'까지 나와 유행하고 있는 지경이다"면서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지만 병원 경영진은 '비위 정도가 중하지 않고, 불법 부정에는 이르지는 않았다'며 대수롭지 않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병원 측의 오만함과 책임회피에는 수사기관의 책임 또한 적지 않다. 노조가 제출한 고발장이 접수된 지 두 달 가까이 되가는데도 피의자 소환조사는 커녕, 핵심 증거조차 확보하지 않고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을 맡은 경찰은 여론이 들끓고 나서야 뒤늦게 전면 수사에 나섰다"면서 "하지만 비리의 핵심 당사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까지 이미 교체됐다고 한다. 늑장수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들은 "증거인멸의 시간을 벌어준 검찰·경찰을 강력히 성토한다"면서 "수사기관은 이제라도 채용 비리 관련자에 대한 신속한 압수수색과 구속수사를 통해 더 이상의 증거인멸을 막아야 한다. 채용 비리의 전모를 밝히는 데 모든 수사력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태를 이 지경으로 끌고 온 병원장과 병원 이사장인 대학 총장도 책임이 있다. 병원장과 총장은 채용비리 관련 모든 자료를 스스로 제출하고 비리 연루자들에 파면 등 엄정한 징계 조치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단체들은 채용 비리에 따른 피해자 구제방안과 재발방지 대책도 병원 측에 요구했다.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 시민사회단체가 23일 오전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남대병원 채용 비리와 관련해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9.10.23. wisdom21@newsis.com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들은 광주지검 민원실을 방문,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앞서 지난해 교육부의 공공기관 감사를 통해 병원 A사무국장 등이 채용 부정을 저지른 사시이 드러났다. 병원 측은 비리 당사자들 중 1명을 감봉하고 11명은 경고조치했다.

노조는 지난달 6일 채용 부정과 관련 서류 분실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광주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이후 검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동부경찰은 수사에 나서 교육부, 병원 측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한 상태다.

최근 진행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전남대병원 채용 비리에 대한 집중 추궁과 질타가 이어졌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