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與, 전북과 예산정책협의···"비상한 각오로 군산 경제 활성화"

입력 2019.10.18. 15:39 댓글 0개
'조선소·車공장 가동 중단' 군산에 "전폭 지원" 한목소리
"전북 수송체계도 적극 지원…성장잠재력으로 평가"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송하진 전북 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파이팅을 하고 있다. 2019.10.18.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전북도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조선소와 한국지엠 공장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 지역의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 전북은 현대중공업 조선소가 문을 닫고 지엠이 철수하는 바람에 굉장히 어려워졌다. 특히 군산을 가보면 굉장히 어렵다고 실감한다"며 "제가 가끔 가는 음식점이 하나 있는데 예전에는 손님이 꽉찼지만 지난 추석 연휴에 손님이 거의 없는 모습을 보고 참 가슴이 아팠다. 그만큼 군산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앞으로 당에서도 군산을 비롯해 전북이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전북에 부족한 교통인프라를 꼼꼼히 챙겨보고 국도, 지방도, 고속도로, 철도망 등의 계획에 대해서 (예산을) 반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군산은 총생산액이 26% 감소하고 1만7000개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등 말 그대로 경제적 재난을 겪었다"며 "전북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문제는 비상한 각오로 아주 속도감 있게 대응해야 하는 만큼 내년 예산도 이 부분에 집중 편성·집행되게 당이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전북 지역 자동차산업이 활기를 되찾고 안정적 일자리가 만들어지게 노력하겠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도 더 이상 희망고문이 계속되지 않도록 조속히 재가동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전북 지역의 국도, 고속도로, 철도 같은 수송체계가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며 "그동안 경제성 위주로 평가됐기 때문에 인구나 물동량이 적을 경우 늘 배제되는 악순환에 빠져있었는데 성장잠재력을 제대로 평가해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 사업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주당 차원에서도 군산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특히 정부의 지원 근거가 될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그동안 전북은 수소경제 시대 핵심소재인 탄소산업 육성정책을 꾸준히 펼쳐왔다"며 "최근 전주가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로 사실상 지정·승인돼 앞으로 대한민국 '탄소 수도'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당 차원에서 전북이 탄소산업 메카로 거듭나도록 탄소소재법 개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에 대한 적극 지원 약속도 나왔다.

만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인 김두관 의원은 "올해 문재인 정부에서 새만금공항이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공항, 신항만, 철도 등 복합물류의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고 있다"며 "전북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물류중심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7일 인천을 시작으로 각 지역과 진행 중인 하반기 예산정책협의회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빠진 지역별 주요 사업들을 점검 및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ephites@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