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현수 "돼지열병 北유입설 부정한적 없어···멧돼지 제로화 핵심"

입력 2019.10.18. 14:57 댓글 0개
국회 농해수위 국정감사 답변…"환경부·국방부 등과 실시간 협조"
"새, 쥐, 모기, 파리 등 매개체 될 가능성…채집통한 검사도 진행"
"돼지 수매가 상당히 높아…시가기준 보상체계 변경 검토할 것"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및 소관기관 종합감사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2019.10.18. photothink@newsis.com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북한으로부터 멧돼지 등을 통해 유입됐을 가능성에 대해 "그럴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 강석진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답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강석호 한국당 의원이 새나 쥐, 고양이, 파리 등 야생 동물이 멧돼지에서 멧돼지로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을 묻자 "새나 쥐, 모기, 파리 등이 바이러스를 몸에 묻혀 다니면서 매개체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답했다.

우리 정부가 북한으로부터의 유입 가능성을 지속해서 부인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김 장관은 "감염된 멧돼지가 철책을 넘어왔을 가능성을 부인했던 것이지, 매개체를 통한 전파 가능성을 부인했던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는 "접경 지역 14개 시·군을 모두 특별관리지역으로 묶어 여러 조치를 했고, 지난 6월부터 멧돼지 포획도 상당히 늘었다"며 "정부에서 그 개연성을 부인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파리나 모기 등 매개체에 대해선 채집을 통한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가축 질병은 농식품부에서, 멧돼지 등 야생 동물은 환경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로 방역 대응이 늦었던 것 아니냐는 강석진 의원의 지적에 김 장관은 "멧돼지든 사육 돼지든 농식품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모두 결정되고 집행되고 있다"며 "환경부, 국방부 등 타 부처와도 실시간으로 협조가 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 장관은 ASF 바이러스가 남쪽으로 전파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방역 당국이 설정한 차단선 위쪽 지역에 서식하는 멧돼지를 모두 없애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및 소관기관 종합감사에 참석해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의 질의를 답답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 2019.10.18. photothink@newsis.com

그는 "2차 차단 지역 내 멧돼지를 완전히 제로(zero)화하는 것이 확산을 막는 데 핵심"이라며 "경계 지역 내 총기 포획을 허용해 개체 수를 줄이는 동시에 차단 지역 내 섬멸 작업을 병행한다면 바이러스 남하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또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ASF는 굉장히 급성이어서 감염되면 거의 바로 폐사하게 된다"며 "많은 전문가가 폐사체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건의하고 있어 폐사체 예찰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지역 농가에서 살처분 조치가 과도하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그는 "일정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해당 지역의 오염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필요한 조치"라고 언급했다.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한 상태에서 농가에 시가를 기준으로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지적에 김 장관은 "약간의 인센티브(incentive)를 반영해 수매가는 상당히 높다"며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병했을 때와 같이 가격을 높여달라는 요구가 있는 것은 사실이기에 (가격이 떨어지기 이전으로 보상 기준을 바꿔 달라는 요구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시가가 다시 높아지면 다시 기준을 바꿀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되 제도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suw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