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KFA "북한, 영상 용도 명확히 밝히지 않아···하이라이트 배포할 것"

입력 2019.10.17. 17:17 댓글 0개
【인천공항=뉴시스】이영환 기자 = 29년 만의 평양 원정에서 무승부를 기록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파울루 벤투감독이 17일 오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9.10.1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대한축구협회(KFA)가 29년 만에 열린 역사적인 남북전 영상을 공개했다. 북한은 명확한 영상의 활용 용도를 밝히지 않았지만 KFA 측은 이를 하이라이트 형식으로 팬들에게 배포하기로 했다.

KFA는 17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남북전의 영상을 공개했다.

한국은 15일 북한 평양의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과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조별리그 3차전을 치렀다.

0-0으로 끝난 해당 경기는 방송 중계가 되지 않았다. 진행 시간, 교체나 옐로카드 등 최소한의 정보 외에는 접할 수 없었다.

당초 KBS가 17일 오후 5시에 이를 중계 편성표에 포함했지만 결국 이 영상마저 전파를 타지 못했다. KBS 측이 중계를 취소한 것이다.

그러나 KFA는 기자들을 대상으로 이 영상을 공개했다. "알 권리를 충족하겠다"는 것이다.

이정섭 KFA 홍보마케팅 실장은 이 영상이 공개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 실장은 "지상파 방송 3사로 구성된 협의체가 조총련 영상 중계 에이전시가 낀 상태에서 북한과 협상을 진행했다. 생중계를 전제한 상태로 협의해왔지만 경기전날 북한 쪽에서 생중계가 불가능하고 녹화 방송은 가능하다면서 '경기 후에 녹화물을 귀국길에 준다'고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뉴시스】이영환 기자 = 29년 만의 평양 원정에서 무승부를 기록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17일 오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19.10.17. 20hwan@newsis.com

그는 "경기 후에 대표팀 지원팀 편으로 DVD를 전달받았는데 여기서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고 했다.

이 영상물이 경기 전 미팅에서 전달되는 경기 기록물인지, 방송용 영상물인지를 북한 측이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것이다.

이 실장은 "입국 후 이 영상물을 확인했다. 지상파 대표로 KBS에서 담당 프로듀서 분들이 오셔서 내용물을 확인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화질이 HD급이 아닌 SD급이고 방송 비율 또한 4:3으로 맞지 않았다. 결국에는 방송용으로는 부적합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실제로 공개된 영상의 화질은 현재 한국에서 송출 중인 FHD급 이상의 화질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이 실장은 "이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가 불명확하다. 확실한 것은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면써 "북한에 승인 받는 것이 제일 확실하다. 하지만 이 질의가 신속하게 답변으로 이뤄질지에 대해선 의문이 있다. 우리는 북한축구협회와 아시아축구연맹(AFC), 국제축구연맹(FIFA)에도 문의를 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축구 팬들의 궁금함이 분명 있을 것이다. 최소한의 알 권리에 대해선 저희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역할"이라며 "전체 분량을 풀기에는 권리 부분의 모호성이 있다. 최대한 전후반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편집해서 축구 팬들이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비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 영상은 KFA 소셜미디어(SNS)로 배포될 예정이다.

migg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