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EU정상회의 시작인데···북아일랜드 "브렉시트 협상안 반대"

입력 2019.10.17. 16:25 댓글 0개
"아일랜드-북아일랜드 관세 해결안 지지 못해"
【브뤼셀=AP/뉴시스】 17일 아침(현지시간)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인 민주연합당(DUP) 알린 포스터 대표와 나이절 도즈 하원 원내대표는 성명을 내고 "영국과 EU가 협상을 타결하더라도 이를 인정할 수 없다"고 나섰다. 사진은 4월11일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포스터(가운데) 대표. 2019.10.17.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Brexit)가 여전히 난항이다.

영국과 EU가 EU 정상회의(17~18일)를 하루 앞둔 16일 브렉시트 재협상 합의에 실패한 데 이어 17일 아침(현지시간)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인 민주연합당(DUP)은 "영국과 EU가 협상을 타결하더라도 이를 완전하게(fully) 인정할 수 없다"고 나섰다.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DUP의 알린 포스터 대표와 나이절 도즈 하원 원내대표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정부의 협상안을 지지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보리스 존슨 총리과 EU가 논의 중인 "북아일랜드 관세 체계를 지지하지 않는다"며 "현재는 부가가치세에 대한 분명한 논의도 생략됐다"고 강조했다.

DUP는 "우리는 정부와 계속 협력해서 합리적인 거래를 하겠다. 이는 북아일랜드를 위한 것이어야 하며 영국 본토와의 경제적, 법적 통일성을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존슨 총리는 영국령인 북아일랜드에 EU와 영국, 양측의 관세체계를 동시에 적용하는 방안을 EU 협상단에 제안했다. 북아일랜드를 실질적으로는 EU와 관세 동맹에 남겨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의 국경에서 '하드 보더(Hard Border·국경 통과 시 통행·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러나 EU 정상회의에서 이같은 협상안이 통과되더라도 이는 EU 회원국의 동의, 이어서 영국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모든 절차가 이달 31일 안에 마무리 되어야만 영국은 협상을 통한 '딜(Deal) 브렉시트'를 할 수 있다.

스카이뉴스는 이들의 협상이 몇 시간 안에 이뤄지더라도 영국 내 정치 문제가 여전히 암초로 남아있다며 31일 '딜 브렉시트'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전했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