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車블랙박스]빌헬름·칼 마이바흐 부자, 명차의 역사 쓰다뉴시스
- 정부, 돼지열병 살처분 농가에 687억 지원···국무회의 의결뉴시스
- 평가원 "고교생 수포자, '수와 연산'에서 갈린다"뉴시스
- "UN 안보리, 11일 北 핵·미사일 프로그램 논의" 로이터뉴시스
- 美국무부 "안보리에 北미사일 발사·추가 도발 가능성 논의 요청"뉴시스
- 전북 한낮 12~16도 '구름'···대기질 나쁨 뉴시스
- [속보]"UN 안보리, 11일 北 핵·미사일 프로그램 논의" 로이터뉴시스
- 美 국방장관 "일상적으로 각국과 군 배치 논의···韓과도 해"뉴시스
- 존슨, 英총선 맞물린 EU 정상회의 빠져...재집권해도 불참뉴시스
- [오늘의 주요일정]정치(12월10일 화요일)뉴시스
납품물량 감소·낮은 납품단가 원인
“정부가 공정거래 질서 확립 나서야”
정부의 대·중소기업 상생 기조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협력업체들 대다수가 동반성장 여건이 여전히 나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장윤성)가 조사한 '2019년 3분기 광주지역 대기업 협력업체 경영애로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 협력업체 중 54.6%가 대기업 등 원사업자과의 거래 및 동반성장 여건에 대해 '나쁘다'고 응답했다. '동일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44.6%이며, '좋다'고 대답한 기업은 0.8%에 그쳤다. 나빠졌다고 응답한 주요원인으로는 '납품물량 감소'(48.3%)와 '낮은 납품단가'(39.1%)를 꼽았다.
특히 납품단가 적정성에 대해서 조사기업 80.0%가 '적정하지 않다'고 답했고, 적정한 납품단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저임금 상승 등 인건비'(65.4%), '원재료 등 재료비 변동분'(28.5%)이 반영돼 한다고 응답했다.
동반성장 여건 개선을 위해 대기업에 바라는 사항으로는 '납품물량 보장'(39.0%), '적정한 납품단가 반영'(35.8%), '중소기업을 협력 파트너로 인식'(18.9%), '공정거래 준수'(3.9%)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공정거래 질서 확립과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 등 정부 대책을 요구했다. 지자체에 바라는 중소기업 지원책으로는 지속적인 내수부진 등 경기악화로 인한 저금리 정책자금 지원, 불합리한 중소기업 규제완화, 지자체 중소기업 지원사업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또 조사 대상 협력업체들 대다수는 경영상황에서 곤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협력업체들은 자사의 경영상황에 대해 '나쁘다'고 응답한 비율이 73.1%, '동일하다'는 24.6%, '좋다'는 2.3%에 그쳤다.
협력업체의 경영애로를(복수응답) 살펴보면 '국내수요 감소'(53.1%)와 '인건비 상승'(16.0%)이 최다 경영애로사항으로 조사됐다. 이어 '자금조달 곤란'(15.4%), '업체간 과당경쟁'(7.4%)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광주전남 지역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 협력업체의 경영실태 및 애로사항을 파악,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130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장윤성 본부장은 "지난 2분기 결과와 비교해 이번 3분기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의 경영상황과 동반성장 여건이 전반적으로 악화됐다"며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을 진정한 동반성장 파트너로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대·중소기업의 실효성 있는 상생방안과 지원정책을 도출하고, 광주지역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내달 27일 10시 30분 광주 라마다호텔에서 '광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GS '자이' 브랜드 3년째 1위···'힐스테이트' 2위..
- 2풍암유통단지 가는 도로 개설···10일 주민설명회..
- 3광주 신축-노후 아파트 가격 격차 커졌다..
- 4효천지구서 3개월째 '이물질 수돗물' 신고 잇따라..
- 5따뜻한 우리집~ 난방비 폭탄 피하는 방법!..
- 6무료로 즐길 수 있는 'KJ원더랜드' 올해도 개장..
- 741세 소득 정점 찍지만···59세부터 다시 '적자인생' ..
- 8"전학오면 무료로 집" 화순아산초, '선거법'에 덜컹..
- 9'조기점화 나주·화순' 김병원 회장 民입당, '3강 구도'..
- 10"부장님, 오늘은 시원한 한뚝배기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