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알릴레오 성희롱 논란 확산···여성계 "노동가치 폄하"

입력 2019.10.17. 05:00 댓글 0개
여성계 등 비판 목소리…"여성 노동가치 폄하"
출연 기자, 방송서 KBS 여기자 대상 발언 논란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개그맨 황현희, 장용진 아주경제 법조팀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알릴레오' 방송 화면 캡처)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류인선 수습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라이브'에 출연한 장용진 아주경제 법조팀장의 발언을 두고 여성계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7일 여성계 사이에서는 알릴레오 생방송 발언 논란이 불거진 이후 "여성의 존재 자체에 대한 성적 대상화가 기저에 깔려있는 차별 발언"이라는 등의 주장이 제기됐다.

뉴시스와 통화한 복수의 여성 활동가들은 논란에 대해 "성차별 중에서도 성희롱", "한심한 일", "문제가 많은 발언"이라는 등의 언급을 했고 "사과만으로 끝날 일은 아니다"등의 견해를 내놓았다.

또 "성희롱뿐만 아니라 여성의 능력에 대한 성차별이자 여성의 노동 가치에 대한 폄하"라며 "평소 그런 얘기를 사석에서 하는 것도 문제고 생방송 라이브에서 한 것은 책임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관계자는 "여성을 대상화하는 풍조 속에서 그런 발언들이 걸러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라며 "라포(유대감)를 형성해 일을 좀 더 잘되게 하는 것은 대인 직종에서 권장되는 사항임에도 여성인 경우 낮춰보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도 "능력 발휘보다는 여성으로의 가치를 활용한다는 오래된 고정관념이 있다. 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기자 사회에 만연한 문제일 수 있다"며 "근본적 인식 전환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논란은 전날 알릴레오 라이브 생방송에 출연한 장씨가 KBS 법조팀 여기자와 관련해 "(해당)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 술술 (정보를) 흘렸다"는 발언을 하면서 촉발됐다.

방송에서 그는 '검사와 기자의 관계로 (그런 것이냐)'는 개그맨 황현희씨 질문에 "그럴 수도 있고 검사는 또 다른 마음이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이후 유 이사장은 방송 말미에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 지적을 했고, 장 팀장은 "제가 의도한 게 아니지만 불편함을 드렸다면 사과드리겠다"고 했다. 유 이사장도 "저도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방송 이후 KBS기자협회와 KBS 여기자회는 각각 비판 성명을 냈고, 검찰도 "명백히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며 반박하는 등 논란은 이어지는 모양새다.

한편 장 팀장은 전날 자신의 SNS 계정에 "여성 기자가 그 여성성을 이용해 취재한다는 생각이 그렇게 만연해 있었을 것이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며 "저의 말이 그런 인식을 부추기게 될 것이라고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고 적었다.

또 "미처 살피지 못한 불찰이 있었다", "성희롱이라고 처음 지적을 당했을 땐 당황했다. 거기까지 생각해보지 못했기 때문",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니 아차 싶었고 그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고도 썼다.

아울러 사석에서 성희롱 발언이 난무한다는 해석에 대해서는 "그런 뜻으로 한 말이 아니다"라면서 "물론 듣는 분들의 입장에서 달리 들릴 수 있다는 점 인정한다. 이 점 역시 사과드린다"고 게시했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